▲ 김희열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
김희열 제주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는 13일 “교육감에 당선되면 임기 중 제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매년 300억씩, 3년 간 900억원의 교육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바로  “글로벌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제주교육은 바로 제주도의 미래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

그러면서 그는  “공약의 주요 정책을 이행하려면 매년 100억 이상의 추가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따라서 제주도교육청, 제주도청, JDC, 제주개발공사 등 여러 기관과 도민의 협력을 이끌어 내면서 글로벌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금 조성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또 도지사 후보 가운데는 “고교 무상교육” 실현을 공약으로 내놓고 있어서 “도지사와 교육감의 공동 협력에 의해서 기금조성은 원활하게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특히 교육기금 확보와 집행은 물론 대외협력 업무 등을 담당할 정무 기능 부교육감제를 도입해 이 업무에 전념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와 함께 교육청 자체 예산의 쓰임새에 대해 전문기관의 타당성 분석을 의뢰한 후 가장 효율적으로 교육예산을 집행할 것”이라며 “특히 교육기금은 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충당되지 않는 초·중·고교생 지원 프로그램, 교직원 지원정책 실현뿐만 아니라 모든 고교졸업자에게 생애 최초 지원금 1회 지급”에 쓰인다고 말했다.

특히 “고교졸업자 생애 최초 지원금은 제주특별자치도만이 가질 수 있는 혜택이자 배려이며, 도지사와의 정책 협의를 통해서 실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