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의원 선거 제3선거구(연동, 노형, 도두, 이호, 외도, 애월, 한림 한경, 추자) 강덕부 예비후보는 15일 정책 브리핑을 통해 “농어촌지역 소규모학교 살리기와 발맞춰 제주형 자율학교를 읍면지역에 우선 지정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후보는 “제주도특별법에 따라 지정, 운영되고 있는 제주형 자율학교는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50% 범위 내에서 교과과정을 자유롭게 편성, 운영할 수 있는 제도”라며 “최근 학부모와 아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 후보는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다, 학교별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몰입교육이나 예체능은 물론 환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특화된 교육이 가능하다”며 “이 같은 장점으로, 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고 진단했다.

강 후보는 또“예산 문제 등과 맞물려 제주도내 모든 학교를 한꺼번에 지정하고 지원할 수 없는 게 현실적인 문제”라며 “ 때문에 농어촌지역 학교에 제주형 자율학교를 우선 지정하는 방안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강 후보는 “읍면지역 학교를 우선적으로 제주형 자율학교로 지정, 지원해 특화시켜 나가 떠나는 농어촌 지역이 아닌 돌아오는 농어촌 지역으로 바꿔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또 “제주형 자율학교는 학군 내 학생만 전.입학 할 수 있는 일반 학교와는 달리 제주도내 거주 학생이면 누구나 입학 가능하다”며 “전국의 타 시.도 학생도 전.입학할 수 있는 만큼 갈수록 인원수 부족으로 통폐합 위기에 놓인 농어촌지역 소규모학교를 살리는데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