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감 양창식 후보는 “창의적 사고 방식의 상상교육을 캐치프라이즈로 내걸고 힘찬 행보를 다지고 있다.

양 후보는 △실력향상 프로젝트 △친환경급식센터 설립으로 투명한 학교급식 △건강한 학생 안전한 학교 △ 등을 주요 공으로 내세웠다.

그는 “교육감에 당선되어 제주교육이 좋은 미래는 좋은 인재에서 시작되고 좋은 인재는 좋은 교육에서 출발하는 만큼 실력있고 반듯한 학생으로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서면 인터뷰 내용

교육감을 출마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저 양창식은 ‘단 한 명의 아이도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는 학교.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 경쟁과 차별을 넘어, 협동적 배움과 돌봄의 공동체’를 위한 새롭게 거듭나는 제주교육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4년간 절치부심 하며 오직 제주교육만을 생각해 왔다.

학부모가 남몰래 뒤돌아 눈물 흘리는 일이 없도록 하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 행정 업무 간소화를 통한 교사가 교사 본연의 업무에 충실 할 수 교사행정업무 간소화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행복한 제주교육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는 제주교육의 비전을 아이들과 학부모, 일선교사 그리고 제주 도민 모두에게 선물해드리겠다.

자신만의 특별한 공약과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소개해 달라.

1. 실력향상프로젝트
제주도의 교육은 전국최고의 학력수준임이 지난 몇 년간 확인되었다.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노력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같이 만족할 수 있는 시지역과 읍면지역의 실정에 맞는 ‘학력신장프로젝트’로 학력신장 전담팀을 구성하여 실력있고 반듯한 학생으로 키우겠다
학교별,담임별,교과담당별 학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 개인별 학업성취도 차이와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이 정착되게 할 것이며 지역별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역간 학력격차를 해소해 나가겠다.

2. 친환경급식센터 설립으로 투명한 학교급식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안에 공무원들이 컨트롤타워가 되어 시행되고 있는 친환경급식을 교육청산하 공식적인 친환경급식센터를 설립하여 학교급식이 친환경으로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학생들의 비만과 아토피 등 건강증진에도 핵심이 되는 사업으로 추진하겠다.

3. 건강한 학생 안전한 학교
먼저,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등, 하교 길을 제공하겠습니다. 통학버스 통합관리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제주도 전역의 초, 중, 고생들이 불편 없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각급 학교들이 부담하고 있는 통학버스 운영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교육청 역점사업으로 바로 시범사업에 착수해서 권역별로 확대해 나가겠다.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제주학생건강증진센터를 설립하여 제주도 산하의 보건소와 학교에 설치된 보건실이 유기적인 협력관계 속에서 학생들의 건강을 돌보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