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을 핸드드립입니다.
핸드드립은 집에서 가장 많이, 그리고 쉽게 접할 수 있기도 하죠. 요즘 들어 일반적인 카페보다는 개인적으로 특징을 살린 카페들이 등장함에 따라서 핸드드립을 전문으로 하는 카페도 많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카페에서는 몇몇 손님들의 요청에 따라 수업도 진행 하는 등 자신이 알고 있는 커피에 대한 지식을 다양하게 전파하고 있습니다.

핸드드립이란, 지난시간에 한번 이야기 되었던 여과력입니다. 뜨거운 물을 커피입자 속에 투과시켜 커피 성분을 추출하는 것이 핸드드립의 기본 원리이지요. 핸드드립이란 곧 ‘여과력’을 의미하므로 추출 시간을 맞추지 않고 계속해서 물을 주입하면 추출력이 떨어지게 되겠죠?
 
이렇게 된다면 그것은 핸드드립이 아니라 그냥 물을 붓는 것이라고 설명해야 되겠죠. 즉, 추출 기구의 여과, 여과지의 여과, 입자와 입자 사이의 여과로 여과층에 정교하게 물을 주입하여 입자에 붙어 있는 커피의 성분을 최대한 많이 뽑아내는 것이 핸드드립의 목적입니다.

핸드드립을 한다고 했을 때 이상적인 물의 온도는 평균 약 90˚C ( 88 ~ 94˚C )입니다. 너무 뜨거운물로 핸드드립을 시도하게 되면 원두의 특징은 전혀 살리지 못하게 됩니다.
원두량은 1인분 15g에 물은 110cc정도 이며 2인분 25g에 물은 220~250cc정도입니다. 그러나 원두의 로스팅 된 상태나 농도결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핸드드립 창시자 멜리타 여사

핸드드립에서는 추출방법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물줄기 컨트롤 능력이 중요한 부분이 되기도 하죠. 물줄기가 꼬이지 않고 일직선으로 나와서 분쇄된 원두가 파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드립포트와 분쇄된 원두사이의 간격은 되도록 가깝게 하여 낙차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인 추출시간은 너무 길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때 벽을 타고 물이 흐르면 물이 원두를 통해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농도와 맛에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제주커피교육학원 과정소개

 

베이직(기초)

마스터(심화)

자격증

창업

교육시간

40시간

40시간

25시간

32시간

교육내용

2급자격증대비반

전문가육성반

실기시험대비

1:1카페컨설팅

수강료

40만원

52.5만원

25만원

80만원

※야간재직자 국비지원 가능 (문의: 064)749-4444)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