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제주에 관광 온 정모 씨(58세)등 일행 5명이 전 날 제주시내 식당에서 생선회 먹고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이처럼 가을철은 날씨가 추워서 밖에서 먹는 음식 때문에 식중독에 걸릴 염려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최근 3년간 계절별 식중독 발생 추이를 분석한 결과, 9월부터 11월 사이에 식중독 발생 건수가 연간 평균 61건으로 식중독이 빈번히 발생하는 봄(62건)과 여름(79건)에 비해 크게 낮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처럼 날씨가 선선한 가을철에도 식중독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음식점 등의 위생관리와 함께 가을 나들이를 위한 도시락 준비 등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가을에는 단풍놀이나 지역축제 등 야외 나들이가 많아 가을철 도시락 등으로 인한 식중독 위험도 크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도시락을 필요한 양만큼만 준비하고 가급적 조리 후 4시간 이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조리하기 전에는 손은 비누 등 세정제로, 채소나 과일류 등 식재료는 세척제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조리하는 음식의 경우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히고, 마실 물은 끓여 준비하도록 한다.

음식물은 자동차 트렁크나 햇볕이 닿는 곳에 보관하지 말고 아이스팩과 함께 아이스박스 등을 사용하도록 하며,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편의점이나 휴게소에서 구입한 음식은 되도록 빨리 먹고, 남은 음식과 음료는 상할 우려가 있으므로 차 안에 그대로 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정뿐 아니라 음식점 영업자 및 조리 종사자도 식중독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조리기구나 식기는 사용 후 세척·소독하고 물기를 제거하고, 식재료의 경우 세척·가열 유무를 구분해 덮개로 덮은 뒤 적절한 온도에 보관해야 한다. 따뜻하게 먹는 음식은 60℃ 이상, 차게 먹는 음식은 5℃ 이하에서 보관하면 된다. 주방에서는 항상 위생모와 위생복을 착용하고, 화장실 이용 시 위생복을 탈의하는 등 기본적인 위생 관리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