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개발로 마을공동체의 상징이자 한라산 고지대와 저지대를 연결하는 생태계 통로인 ‘마을공동목장’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제주도는 마을공동목장의 가축사육 마릿수, 토지소유 현황, 초지조성 면적, 관리사 및 시설물 현황을 조사한 결과 60곳에서 3곳이 감소한 57곳으로 조사됐다고 14일 밝혔다.

제주시 애월읍 상귀공동목장과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1리 공동목장은 매각, 해체됐으며 서귀포시 표선면 세화공동목장은 인근 토산공동목장으로 편입됐다. 위미1리 공동목장은 중국 자본이 투자하는 리조트단지로 개발되면서 사라졌다. 일부 지역에서는 수익을 위해 공동목장을 풍력단지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제주지역 공동목장 전체 면적은 6702ha에서 6327ha로 375ha가 줄어들었고 사육 농가 수도 548가구에서 504가구로 감소했다.

공동목장이 점차 감소하는 것은 축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들면서 공동목장 조합원들이 매각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공동목장은 넓기 때문에 대단위 관광숙박시설이나 골프장 등을 추진하는 투자자가 눈독을 들이고 있다. 제주도는 현재 남아있는 공동목장 측과 협의해 특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축산농가 소득과 연계한 공동목장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주지역 목장은 대부분 해발 200∼600m인 ‘중(中)산간’ 지대에 있다. 목장 조성은 고려 말 몽골에 의해 탐라목장이 설치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조선시대에는 전국 최대 규모 국마장(國馬場)이 설치되는 등 마필 생산의 중요 거점이 됐다. 이 목장들 가운데 일부가 일제강점기인 1930년대 조선총독부의 축산정책에 따라 조합원이 운영하는 마을공동목장으로 전환된 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제주대 강만인 겸임교수(지리교육)는 “전국 초지면적의 45%가량을 제주지역이 차지할 정도로 목장의 비중이 높고 고려시대부터 이어진 목축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마을공동목장 매각은 목축활동의 종언이자 목축문화의 소멸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