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한국 개최가 확정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각료회의 개최도시 선정과 관련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 논리가 개입할 가능성이 커진데다 개최 도시를 결정하는 선정위원이 모두 서울지역 인사로 구성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외교통상부는 지난달 15일 이홍구 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민간위원 12명, 정부위원 6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된 APEC 개최도시 선정위원회를 명단을 작성한 데 이어 지난 27일 상견례를 겸한 첫 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APEC 선정위원 구성이 형평성과 공정성을 잃었다고 지적이다. 현재 APEC 유치경쟁이 제주·서울·부산 3파전으로 압축되고 있다. 제주에는 지난 3월 문을 연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가 있고, 서울은 코엑스(COEX)를, 부산은 벡스코(BEXCO)를 각각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선정위원을 '서울사람'일색으로 구성한 함으로써 제주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졌다.

자칫하면 2000년 ASEM(아시아·유럽 정상회의)을 서울 코엑스(COEX)에 내준 것처럼 정치 논리가 개입될 가능성도 있다.

선정위원 중 민간위원의 경우 시민·사회단체(3명) 학계(4명) 경제계(3명) 언론계(2명) 등 각계 인사들로 구성됐으나, 지방 인사는 단 한명도 없고 모두 서울 소재 단체·기관 소속 사람들이다.

더욱이 내년 총선도 변수다. 열린 우리당이 외부인사 영입 작업이 본격화하면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측근인 부산 민주계 인사들이 합류하는 등 열린 우리당의 ‘동진(東進)정책’의 윤곽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정치적인 입김이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단군이래 최대의 국제회의인 2005년 APEC정상회의 제주 유치는 제주의 브랜드 강화와 제주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세계 21개국 정상들과 각료·옵서버 등 6000여명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이벤트로서 국가 이미지는 물론 개최 도시 이미지 개선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따라 제주도로서는 외교통산부에 항의공문을 보내고 항의단을 구성해 항의방문 하는 등 선정위 재구성을 촉구하는 등의 보다 적극적인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