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올해 4.3희생자 추념식엔 꼭 참석해 주길 온 도민은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올해도 참석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보수단체가 제기한 4.3 희생자 재심사 논란이 계속되자 정부가 불참 쪽으로 입장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 추념일로 지정된 지 2년째를 맞는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을 주최하는 주무 부처인 행정자치부는 박 대통령에게 참석을 건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원희룡 지사도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을 만나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했지만, 긍정적인 답변을 얻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부는 아직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이완구 국무총리가 대신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행자부 관계자는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게 아니고 2-3일 전에야 결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더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4.3 평화공원에 남로당 간부 등 부적절한 위패가 있다는 보수단체들의 희생자 재심사 요구가 결정적 이유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4.3 유족회는 물론 경우회와 새누리당 제주도당까지 재심사가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 조건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참석을 요청해왔지만 이념 논란에 또다시 부딪친 것이다.

대선 후보 경선 당시에는 4.3 평화공원을 참배하고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던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4.3을 국가 추념일로 지정했지만 추념식에 2년 연속 불참할 경우 4.3의 완전한 해결이라는 공약을 지키지 못했다는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 대통령의 추념식 불참은 60여년 어어 온 제주도민들의 한을 풀고 화해와 상생의 길로 가기가 얼마나 멀고 험한지를 보여주는 대한민국의 슬픈 현실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