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APEC(아이사·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개최도시 결정을 위한 선정 평가기준과 자치단체를 대상으로한 설명회가 열린다.

외교통상부는 오는 5일 외교통상부(정부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도시 유치신청 관련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에앞서 지난 11월 27일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마련한 평가기준을 공개하고, 각 시·도로부터 개최도시 유치신청서를 12월 31일까지 접수키로 했다.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 주요 평가기준은 회의장소(정상회의장, 각료회의 및 고위관리회의장), 숙박시설, 공항시설, 회의장과 공항간 교통여건, 행사 운영능력, 문화 및 환경여건, 지자체 협조수준, 국가 및 지역발전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하게 된다.

▲ 제주 유치 총력 과연?

제주도는 올해 9월 19일 APEC 정상회의 제주유치추진협의회를 구성(총 41명)하고 제주 발전연구원과 컨벤션센터에 사무국을 운영하는 등 2005년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에 대비하고 있다.

이어 지난 10월 평화포럼 개최시 'APEC 제주유치 홍보관'설치.운영하며 리후렛까지 제작.배부했다.

또 11월에는 제주유치 전략회의 개최하고 중앙정부에 대한 홍보 및 설득 전략 마련하고 있다고 도는 밝혔다.

현재 APEC 정상회의는 서울과 부산, 제주에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다 .

하지만 이홍구 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민간위원 12명, 정부위원 6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된 APEC 개최도시 선정위원회가 모두 서울 인사 중심으로 이뤄져 제주 유치 전략에 우려를 낳고 있다.

▲ '사실상 미국 마음먹기?'

이와관련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지난 1일 도정질문에서 "사실상 미국이 APEC 정상회의를 좌지우지하고 있는게 현실"이라며 " APEC 개최 장소는 미국의 경호 및 안전한 숙박시설 선택 여부에 달렸다"고 말했다.

또 제주도는 "제주는 지난해 4월 1일 국제자유도시를 출범이후 아시아·태평양지역 정상들을 위한 최고의 안전성 보장은 물론 동북아 최고 수준의 국제회의 시설과 편안한 숙박시설, 다양한 관광자원 등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며 "한국을 대표하는 동북아 최고의 회의+휴양+관광의 중심 메카로서의 입지를 넓혀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기반시설을 토대로 제주도는 2005년 APEC 정상회의 제주개최를 반드시 성사시켜 나갈 것"이라고 도는 밝혔다.

한편 외교통상부가 선정한 8개 선정기준을 보면 우선순위는 10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만찬장을 갖춘 회의시설이 있어야 하고, 외국인 5-6천명을 수용할수 있는 숙박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또 점보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국제공항, 교통과 경호여건이 유리하고 고유문화와 환경여건이 우수한 곳 순이다.

▲ 2005년 APEC정상회의 주요행사는?

△ 정부간 회의
·고위관리회의(2일간, 300명)→각료회의(2일, 50명+500명)→제1차 정상회의(1일, 통상 각료 회의 개최장소, 기업인 자문위원회 위원 대화, 만찬 및 공연행사) →제2차 정상회의(1일, 소규모 별장형 회의장소, 정상간 업무 오찬, 정상선언문 발표)

△ 민간회의-정부간회의 중 개최
·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ABAC, 3일간, 100명)
·기업인 CEO 회담 및 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PECC, 3-4일간, 1,000명)
·투자박람회, 전시회, 문화행사 등

<다음은 외교통상부 제시 주요 평가기준>

1. 회의시설(부대시설 포함) - 경호 여건상 문제가 없는 장소
<제1,2차 정상회의,APEC기업인 자문위원회 대화 designtimesp=26470>
- 통상 국제회의장 시설 활용 가능(태국은 별도장소 활용)
- 21개국 정상 참가 가능 회의실
- 1,000명 수용 가능한 만찬장, 도보이동 가능한 오찬장
- 부대시설(대기실, 회의진행 청취실, 측근 대기실, 10∼12개 언어 동시통역부스)
- 정상선언문 발표장(풍경이 수려한 곳)
- 국내외 기자단 최대 1,000명 수용가능 미디어센터, 위성중계시설

2. 숙박시설(5∼6천여명의 외국인 회의참석자 수용 고급숙박시설)
※ 지방도시 개최시에는 3,000명의 별도 숙박시설 확보(내국인 회의 참석자, 행사요원, 기자단, 보조지원인력, 경호요원 등)

3. 공항시설 및 회의 개최지간의 교통여건
- 정상들의 점보기 이착륙 및 주기 가능한 국제공항 여건
- 국제노선 다수 취항여부, 공항과 회의개최지간의 교통여건

4. 현지교통 및 경호여건(교통여건 및 소통방안과 정상 등 안전대책)

5. 문화 및 환경여건(고유의 전통과 문화유산, 경제현실 및 사회발전상을 보여줄 수 있는 주변여건, 자연경관 등)

6. 행사운영 능력(국제행사 개최실적, 행사 지원인력과 공급능력)

7. 지방자치단체 협조계획(기반시설, 행사 재원조달, 지원기구 등)

8. 국가 및 지역발전 기여도(국가 주요정책목표, 지역산업과의 연계
성 및 향 후 발전 기대효과)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