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제주도청 회의실, 원희룡 지사는 주간정책회의에서 최근 감귤정책에 대한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기존혁신입장을 단호하게 밝혔다.

원 지사가 감귤대혁신과 관련해 "월동무, 양배추, 당근 등 밭작물과 같이 농가스스로 선제적 시장격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한 것이다.

또한 "이에 대한 적응 훈련도 이미 늦었지만 일찍 할 수록 낫다는 차원에서 큰 원칙에 있어서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감귤구조혁신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이어 "시장의 변화는 우리가 생산하면 생산한 감귤을 품질에 관계없이 다 받아들여진다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고품질의 감귤생산으로 우리가 집중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고품질 감귤 생산으로 가기 위한 자구노력에 농가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줘야 한다"며 "행정지원은 그런 방향성 아래서 자구노력에 상응해서 지원하는 것으로 행정의 정책도 큰 방향에서 전환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치작물로 변한 감귤의 악순환에 대해 원 지사는 "정치적인 압력에 의해 일괄적인 보조금이 지급되고, 그 보조금에 의존해서 관행적인 농업을 계속하는 과거의 모습으로는 악순환을 벗어날 방법이 없다"고 보조금 문제 개선을 시사했다.

이어 "비상품 감귤 가공용 수매처리 큰 원칙은 가공용 수매의 양을 줄이겠다는 것"이라고 소상히 설명하며 농민들의 반발에 대한 오해도 풀었다.

또한 "팔리지 않은 비상품으로 가공한 감귤 즙들이 지금 육지 물류창고에 대량으로 보관돼 우리(제주도)가 보관비용과 이자를 계속 물고 있는 상황"이라고 감귤농가의 안이한 관행농업을 꼬집고 감귤행정의 이면에 말 못할 사연도 소개했다.

원 지사는 "비상품 밀반출을 행정이 막지도 못해 실효성이 있겠느냐 라는 그런 문제점들에 행정에서도 특단의 대책을 강구를 하고 실천을 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아울러 "개혁과 변화에는 고통이 따르고 문제점이 없을 수가 없다"며 "행정과 제주도민이 일부 고통과 어려움이 있더라도 해보자는 자세로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지난주에 직접 발표했던 것은 하나의 원칙이고 방향이며,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해서는 5월, 6월 중에 농가와 농민단체 그리고 유통관계자들 그리고 도민들과 본격적으로 광범위한 논의를 하겠다"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