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영리병원에 대한 추진을 선언한 가운데 제주도민들의 70% 이상이 영리병원에 반대한다는 여론조사가 제시됐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이하 범국본)과 의료영리화 저지 및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도민운동본부)는 1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영리병원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 6월26일부터 3일간 전문여론 조사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리병원 허용여부에 대한 질문에 제주도민 응답자 1000명 중 74.7%가 반대의사(적극 반대 36.9%, 반대 37.8%)를 보인 반면 찬성 응답은 15.9%(적극 찬성 3.1%, 찬성 12.8%)에 그쳤다.

특히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특정 계층만이 아니라 성별, 연령별, 지역별, 직업별로도 큰 차이가 없다. 이것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제주도민의 압도적 다수가 제주영리병원 추진에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분석됐다.

원희룡 도정의 영리병원 추진에 대한 공론화 역시 매우 미흡한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났다.

응답자 1000명 가운데 87.8%가 영리병원 추진에 대해 ‘여론조사 등 사전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영리병원 추진은 ‘도지사가 정책결정을 하면 된다’는 의견은 7.7%에 불과했다.

또한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지금 계획대로 성형, 미용 중심의 영리병원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7.0%에 불과한 반면, 45.4%는 ‘제주도민을 위한 비영리병원을 설립해야 한다’ 의견이었다. 41.2%는 ‘헬스케어 사업 자체를 그만두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현재의 영리병원에 대한 반대의견이 86.6%에 달했다.

범국본과 도민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박근혜 정부와 원희룡 도정에 의해 사회적 공감대나 공론화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 추진되고 있는 제주영리병원은 민의를 거스르는 정책의 대표적 사례”라며 “원희룡 도지사는 스스로 약속했던 ‘협치’마저 포기한 채 강행하는 제주영리병원 추진 중단을 이제라도 선언하는 것이 도민에 대한 예의”라고 촉구했다.

범국본과 도민운동본부는 또 “녹지그룹은 ‘대한민국 1호’ 영리병원을 설립한 기업이라는 오점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면서 “대신 제주도민들과 상생하고 대한민국 공공의료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다시 생각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