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1일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 선정을 놓고 막판 고심에 빠졌다.

특히 광복 70주년이라는 계기를 맞아 국민 대통합 차원에서 대기업 총수와 정치인을 포함한 대폭적인 사면에 대한 일부의 기대와 달리 잇따라 불거진 재벌가 경영권 분쟁과 부패 정치인에 대한 비판여론 등을 감안할 때 어느 쪽에 더 무게를 실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일단 대기업 총수 등 경제인에 대한 사면 대상과 폭을 엄격하게 적용하면서 최소화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는 13일 임시 국무회의에서 확정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10일 열린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 회의결과를 보고받은 뒤 사면 폭과 대상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에 강정마을 주민들이 사면 대상자에 포함될 지 도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해군기지 반대 투쟁을 벌여온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특별사면 언급은 아직 없다.

원희룡 지사는 강정주민도 특별사면에 포함시켜 줄 것을 법무부에 건의했고, 이연봉 새누리당 제주도당 위원장도 김무성 당대표에 사면 건의안을 제출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강정 해군기지, 용산참사 등 비민주적 절차로 국책사업을 강행하다 발생한 사건에 대해 화합하는 일이 있어야 한다"며 "정부를 비판해 탄압받는 등 정치적 사유로 피해 받은 국민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정치적 반대자를 포용하는 국민 대통합 사면을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제주해군기지 반대 활동으로 재판에 회부된 사건은 392건에 달한다. 이중 223건이 종결되고 159건이 아직도 재판이 진행 중에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