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지하수는 제주인의 생명수라 불릴 만큼 소중한 우리의 자산이다. 지난 1971년 5월 제주시 한림읍 동명리에 제주지하수 1호 관정이 만들어 지면서 제주의 물허벅 문화는 사라지고 물의 혁명을 가져 온 것이다.

이렇듯 제주의 지하수를 생명처럼 잘 관리해야 할 제주도 수자원본부가 최근 수돗물 누수율을 6년 동안 조작해온 것으로 드러나 도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공무원들이 관광업체의 지하수 사용량을 6년 동안 검침도 제대로 하지 않고 허위로 입력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돼 충격을 주고 있다.

서귀포시 안덕면 모 관광업체에서 사용하는 지하수는 한 달 6천톤 안팎인데 지난 6년 동안 지하수 15만톤에 대한 사용량이 누락돼 원수대금 2억4600만원을 날린 것이다.

검침 업무를 담당했던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소속 공무원 박모(59세)씨와 양모(52세)씨 등 2명이 지하수 사용량을 엉터리로 작성한 것이다.

제주지방경찰청은 특졍업체의 지하수 사용량을 임의로 축소시키고 부당하게 요금을 감면해 이들 2명을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들은 직무유기와 허위공문서 작성, 업무상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박모씨는 2009년 12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3년 동안 한번도 검침하지 않은 채 업체 직원이 전화상으로 불러준 수치를 지하수관리시스템에 입력한 혐의를 받고 있다. 허위입력이 누적되면서 박모씨가 후임자 양모씨에게 업무를 인계한 2012년 12월에는 지하수관리시스템 상의 누적 사용량과 실제 계량기 사용량 차이가 8만2580톤, 금액으로는 1억5700만원 상당에 달했다.

후임자 양모씨는 이를 무마하기 위해 2013년 1월부터 10월까지 월별 누적사용량을 높여 기재해 그간의 사용량 편차 8만2580톤을 줄여가는 방식을 택했다. 하지만 업체가 과도한 요금 부과라며 항의하자 ‘전산입력 착오’라고 보고해 부당하게 요금을 감면했다. 이로써 2013년 7~9월분 사용량 7만톤, 8900만원 상당을 부당하게 감면한 혐의다.

경찰은 이러한 일들이 6년간 적발되지 않은 것은 ‘공무원 한명이 모든 일을 처리하고 관리 감독은 부실한 시스템 의 문제 때문이라고 보고 다른 지역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상업체를 비롯해 관련 공무원간 유착비리가 있는지도 추가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수사 의뢰로 착수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제주도 지하수 관리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과 아울러 지하수를 담당하는 공무원의 사고의 전환과 더불어 전문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