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사회의 최대 이슈로 부각됐던 기자의 공무원 폭행 사건이 일어난 지 벌써 2개월이 지났다.

제주시청 백광식 국장은 얼마 전 업무에 복귀하면서 자신의 일로 심려를 끼친데 대해 사과를 하면서 그동안 밀린 시정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 국장이 신문사 기자로부터 폭행당했다며 고소한 사건과 관련해 제주지방검찰청은 폭행 동기 등에 대한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고 또한 신문사 기자가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맞고소한 건에 대해서도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문제을 두고 토론회가 열렸다.

18일 개최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그동안의 잘못된 관행에서 빚어진 일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언론과 행정의 관계가 큰 틀에서 투명해지고 있지만 아직도 관언 유착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 토론자는 "비판성 기사는 될수록 막으려 하고 또 언론을 통해서 자기 치적을 홍보하려고 하다보면 이런 악순환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라고 관행을 비판했다.

현재 제주 지역에 등록된 언론사는 모두 89곳으로 저마다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언론사들은 지자체에 의존하게 되고 지자체는 효과적인 홍보수단인 언론을 이용하는 공생 관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좌광일 제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언론사의 경영이 어려울 수록 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자본에 예속이 강화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라고 구조적인 문재를 지적했다.

이 때문에 언론사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은 물론이지만 행정에서도 객관적인 보조금 편성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 토론회에서 지역 언론을 육성하는 조례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언론과 행정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감시도 건전한 관계 형성에 필수적이라는 점도 서로 공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