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반발이 커져가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사 교과사 국정화 관련해 국방부장관이 "집필에 참여해 연계하겠다"는 발언이 나오면서 제주4․3에 대한 왜곡 우려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5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이날 에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군에서 교과서 집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한민구 장관은 이날 새누리당 한기호 의원이 "일본 지배하에 있던 시절에 독립군의 활동, 이것도 교과서에 잘못된 부분이 상당 부분이고 4. 3사건에 대해서도 실제로 우리 군이 아주 폄하돼 있는데 이번 교과서 작업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의에 이 같은 답변했다.

한민구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국방부가 직접 교과서 집필에 참여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으며 특히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도 군사학 전공자도 현대사 필진으로 포함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실제 국방부는 2008년 4.3을 ‘좌익무장반란’으로 규정하고, 교육부에다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4.3과 관련한 부분을 개정하도록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4․3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왔지만 국방부는 ‘좌익무장폭동’으로 정정하는 수준에 그쳤다.

당시 국방부는 공식 입장 표명을 통해서도 "국방부에서는 제주 4.3사건 성격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일관되게 좌익무장폭동이라는 기본 입장을 견지해왔고, 또 수차례 걸쳐서 천명해 왔다"고 밝히는 등 정부의 4․3진상조사보고서의 4․3 기술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해 왔다.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역시 국방일보 등을 통해서 제주4․3에 대해 “제주에서 4 ·3 공산폭동사건이 발생했고, 5 ·10 총선 반대 투쟁이 전국 각지에서 전개되고 있던 시기여서…”라고 명명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0월 30일 제주지역 4․3희생자유족회 제주도내 46개 단체로 구성된 화해와 상생 4․3지키기범도민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러한 우려점을 제기했다.

4.3지키기범도민회는 기자회견에서 "최근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찬성하는 모 보수단체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최악의 역사왜곡 사례 1위로 4.3을 지명했다는 보도내용을 접하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며, "이런 보수세력의 움직임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통해서 4.3역사 진실마저 왜곡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기우가 아님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43지키기범도민회는 특히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만약 4.3 당시 수많은 도민을 학살한 이승만 전 대통령을 옹호하려는 의도이거나, 4.3의 역사를 지우기 위한 시도라면 제주도민들은 묵과할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에서 4.3을 특별법과 정부 진상조사보고서에 준거해서 한치의 거짓도 없이 진실만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한 역사교육”이라고 강조했다.

4․3단체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4․3진상조사보고서 작성 당시에도 국방부 추천 인사는 보고서에 서명을 거부하고 사퇴하는 등 국방부의 4․3에 대한 시각은 정부의 공식입장마저 거부할 정도로 강경하다”면서 “국방부 장관의 발언이 현실화된다면 실제 교과서 집필과정에서 4․3에 대한 기술은 정부의 진상조사 보고서 수준보다 후퇴되고 왜곡될 우려가 매우 크다”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