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 총장이 또다시 같은 대학 교수들로부터 성토의 도마 위에 올려졌다. 제주한라대 교수협의회(한교협)는  12월 1일 화요일 교수업적평가와 관련해 총장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에서 한교협은 총장이 올해 이른바 교수업적평가에서 자신에게 평소 비협조적인 교수들에게 고의적으로 영점에 가까운 총장점수를 줬다며 업적평가의 공정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한교협은 총장이 교수들의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진작시키는 본연의 목적을 지니는 업적평가를 단지 교수들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교협이 주장하는 교수업적평가의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총장이 전권을 행사하는 교수에 대한 종합평가다. 한교협은 이에 대해 “총장이 아무런 객관적 기준과 근거도 없이 자의적으로 교수들을 평가하고 있다”며 “총장이 이 평가항목을 악용해 비판적인 교수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교협이 지적하는 또 다른 문제점은 이 대학의 업적평가가 보직을 맡아야만 정상적인 점수를 취득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것. 이에 대해 한교협은 “총장이 자신에게 충성하는 일부교수들만 보직으로 임명하고 자신의 눈 밖에 난 교수들은 보직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시키고 있다”며 “따라서 이런 구조에서는 일반 교수들이 아무리 열심히 근무하더라도 승급, 승진은커녕 재임용에서도 탈락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한교협은 “교수가 아무리 노력해도 총장의 마음을 사지 않고는 도저히 취득할 수 없는 평가들은 총장에 대한 충성심 외에 달리 무엇을 평가할 수 있겠는가”라며 “피평가자가 진심으로 수긍하지 못하는 평가는 평가로서 의미를 상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의 업적평가의 불공정성에 의해 피해를 본 사례로서 한교협은 대표의장인 강 경수 교수가 올해 초 재임용에서 탈락된 것을 들었다. 한교협은 강 교수의 해임에 대해 “총장이 현재의 업적평가를 이용해 얼마든지 자신의 눈에 벗어난 교수를 마음대로 자를 수 있는 맹점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교협은 “그렇잖아도 학교 구성원들에 대한 총장의 각종 부당행위로 소송이 끊이지 않는 바람에 학교가 소송지옥으로 변한지 오래”라며 “이런 판국에 앞으로도 업적평가에 불복하는 교수들의 소송이 줄을 이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우리나라 모든 대학들이 생존을 위한 무한경쟁시대에 직면한 시기에 총장은 학내구성원들과의 소모적 싸움질만 하고 있다”며 개탄했다.

한라대 현판식 모습

나아가 한교협은 제주한라대학이 얼마 전 감사원 감사를 받은 것에 대해 총장에게 전적인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는 총장의 자질 문제를 거론하고 나섰다. 이 교수단체는 “부자지간인 이사장과 총장이 갖은 교비횡령과 입시비리를 저질렀다”고 지적하고 “이사장은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지은 유치원을 자신의 재단으로 빼돌리고, 총장은 학교의 소유지인 천아오름에 자신의 명의로 알박이하는 몰염치한 일들을 벌였다”고 비판했다.

교수들은 이런 모든 비리와 부패가 족벌체제가 교수들을 줄 세우기 위한 업적평가에서 시작된다고 주장하면서 교수업적평가가 단순히 교수들의 ‘밥그릇’ 문제로 경시할 사안이 아니라며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제주도지사와 도민들의 관심을 환기시켰다. 

마지막으로 한교협은 총장에게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자유로운 토론과 민주적 합의의 장을 보장하고 업적평가를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향으로 개정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도지사에게도 총장의 전횡을 방관만 하지 말고 공정한 업적평가 개정이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지도감독권한을 행사할 것을 주문했다.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 성명서 전문>

제주한라대 총장은 비상식적인 업적평가를 당장 중단하라


총장은 정녕 우리대학을 파국으로 몰아넣을 작정인가. 우리 대학이 일개 지방사립대학으로서는 치욕적으로 감사원 감사를 받은 지 얼마나 지났다고 이렇게 ‘엉터리’ 업적평가를 막무가내 식으로 자행할 수 있는가. 어떻게 총장은 열악한 여건 속에서 열심히 일한 교수들에게 격려는 하지 못할망정 총장점수에서 빵점이나 다름없는 점수를 줄 수 있단 말인가. 무엇보다도 교수협의회(이하 교협)는 우리 대학이 감사원 감사의 수모를 겪게 만드는데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총장이 아무런 사과의 말도 없이 교수들을 평가할 자격이나 있는지 묻고 싶다. 총장은 공적기관인 대학을 사적으로 운영해온 고질적인 근성과 욕심을 아직도 고치지 못했는가. 우리 교협은 총장이 교수업적평가를 이용해 교수들에게 이런 치졸한 행태를 저지르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총장에게 엄중히 묻는다. 아무런 객관적 근거도 기준도 없이 총장이 마음대로 교수들을 평가하는 것이 과연 공정하다고 생각하는가. 더욱이 보직을 맡는 교수들에게 논문과 강의에 대해 상당한 감면 혜택을 주면서도 거기에다 지나치게 높은 보직점수까지 부여하는 것이 말이나 되는가. 보직이 총장에게 맹목적인 충성심을 보이는 일부 교수들에게만 편중되고 총장의 마음에 들지 않는 교수들에게는 원천적으로 그 기회가 차단되고 있는 것은 총장 자신도 부인하지 못하는 명백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보직을 맡아야만 정상적인 점수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업적평가 방식을 총장이 고집하는 것이야말로 바른 말하는 교수들에게 결정적인 불이익을 주기 위한 숨은 의도를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 일반 교수들은 총장에게 잘 보여 보직이라도 맡지 못하는 이상 아무리 열심히 근무하더라도 승급, 승진은커녕 재임용에서도 탈락할 수밖에 없다. 총장은 이것이 과연 상식적인 평가라고 말할 수 있는가.

30년 이상 교직에 헌신적으로 봉직해온 교협 대표의장인 강경수 교수가 올해 초 재임용에서 탈락된 것도 이런 불공정한 업적평가로 희생된 대표적인 사례다. 그의 해임은 총장이 현재의 업적평가를 악용해 얼마든지 자신의 눈에 벗어난 교수를 마음대로 자를 수 있는 맹점을 여실히 입증한다. 다시 말하면 총장의 전횡을 비판하는 대가가 교수들에게는 총장의 자의적인 업적평가를 통해 치명적인 보복조치로 되돌아올 수 있는 것이다. 그렇잖아도 교수들과 교직원들에 대한 총장의 각종 부당행위로 소송이 끊이지 않는 바람에 우리대학은 이미 ‘소송지옥’으로 변한지 오래다. 앞으로도 이런 비상식적인 업적평가기준을 개정하지 않는 한 업적평가에 불복하는 교수들의 수많은 소송들이 줄을 이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더욱이 지금은 우리나라 모든 대학들이 머지않은 구조적 위기를 맞아 무한경쟁시대를 대비해야할 시기다. 그럼에도 이에 대한 대비는커녕 총장의 여전한 치졸한 행태로 인해 학내 구성원들과의 소모적인 싸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우리대학의 현실을 보면 정말 한심스러울 정도다.

우리 교협은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총장이 전권으로 행사하는 교수들에 대한 종합평가를 비롯해 여러 평가항목들에 대해 자의적이고 독단적인 평가로 악용될 위험성을 지적하며 즉각적인 개선을 요구해왔다. 그럼에도 총장은 교수들의 목소리에 귀를 막고 올해에도 똑같은 방식의 '문제투성이' 업적평가를 강행한 것이다. 그로 인해 상당수의 교수들이 의례적인 호봉승급이 유보됨은 물론 앞으로 재임용에서도 탈락될 벼랑에 몰리게 됐다. 감사원 감사를 계기로 잘못된 대학운영을 개선하기는커녕 이러한 말도 안 되는 업적평가를 악용해 교수들이나 탄압하는 총장의 억지를 보면 족벌의 병폐를 고치는 것은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다. 

지금이라도 총장은 가슴에 손을 얹고 자성해보기 바란다. 공립학교로 설립된 이래 건실한 지방대학으로 자리 잡았던 우리대학이 족벌체제가 강화되면서 급기야 감사원 감사라는 불명예를 안게 된 이유가 과연 어디에 있는지. 또 부자지간인 이사장과 총장이 갖은 교비횡령의혹과 입시비리를 저지른 근저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사장은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지은 유치원을 자신의 재단으로 빼돌리고 총장은 학교의 소유지인 천아오름에 자신의 명의로 버젓이 ‘알박이’ 하는 몰염치한 일들이 벌어진 게 과연 무엇 때문이었는가.

도덕적으로 이미 자격을 상실한 총장이 이사장의 아들이라는 이유만으로 대학의 수장으로 세습되는 족벌체제도 심각한 문제거니와 지나친 권력을 견제하는 민주적인 장치가 우리 대학에 부재한 것도 큰 문제다. 단언하건데 우리대학의 이 모든 비리와 부패는 총장의 교수들에 대한 ‘줄 세우기‘ 업적평가에서 시작된다. 총장이 전권을 행사하는 업적평가가 두려워서 교수들이 비판의 목소리도 제대로 내지 못하는 것이다. 업적평가가 단순히 교수들의 ’밥그릇‘ 문제로만 그치지 않는 것이 바로 여기에 있다. 총장이 자의적인 평가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교수들을 자신의 발아래 ’줄 세우기‘함으로써 앞으로도 계속해서 공적기관인 대학을 자신의 마음대로 독선적인 운영을 하겠다는 야욕을 드러낸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업적평가를 객관타당하고 공정하게 개정하는 것은 우리대학이 참다운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게 만들겠다는 총장의 진정한 의지를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일 수밖에 없다. 피평가자가 진심으로 수긍하지 못하는 평가가 평가로서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보직점수와 총장점수와 같이 개인이 아무리 노력해도 총장의 마음을 사지 않고는 도저히 취득할 수 없는 평가들은 총장에 대한 충성심 외에 달리 무엇을 평가할 수 있단 말인가. 대학이라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 연구를 열심히 해도 총장점수를 받지 못하면 쫓겨날 수밖에 없는 평가를 그 누가 공정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그래도 명색이 경영학 박사라는 총장도 이것을 모를 리 없지 않는가.

이에 우리 교협은 일반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총장은 우리대학이 더 이상 학내분규로 인해 파국으로 치닫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업적평가를 당장 전면 개정하라. 총장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교수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수렴할 수 있는 자유로운 토론과 민주적 합의의 장을 보장하라. 마지막으로 제주특별자치도에 바란다. 도지사는 제주한라대 총장의 전횡을 방관만 하는 기존의 무책임한 태도에서 벗어나 더 이상 위기의 불씨가 커지지 않도록 공정한 업적평가 개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맡은바 지도감독권한을 행사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