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겨울철 노년층에서 사망률이 높은 패혈증, 뇌수막염 등 침습성폐렴구균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폐렴구균’은 콧물이나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분비물(비말)로 전파되며, 이로 인한 감염증은 통상 11월부터 이듬해 4월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

폐렴구균이 혈액이나 뇌수막에 침투할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되며, 특히 노년층의 경우는 패혈증 등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20~60% 수준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년 접종하는 독감(인플루엔자) 접종과 달리 폐렴구균 예방접종(23가 다당질백신)은 65세 이상 연령에서 평생 한 번 접종으로 폐렴구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뇌수막염 같은 심각한 감염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지난 2013년 5월부터 만 65세 이상(올해 기준 1950.12.31. 이전 출생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주소지에 관계없이 도내 보건소에서 연중 폐렴구균 무료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3년 5월 보건소 무료접종 시행 이후 올해 11월말(11.30.) 까지 대상인구의 65%인 약 54천명이 보건소를 통해 무료접종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연중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하므로, 아직까지 접종받지 않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해 예방접종 받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고, 예진 시에는 평소 복용중인 약 및 아픈 증상을 의료인에게 상세히 이야기하고, 접종 후에는 20~30분 정도 보건소에 머물면서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반드시 관찰한 뒤 귀가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현재 보건소에서는 65세 이상 미접종 어르신을 대상으로 독감(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도 함께 실시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