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춘 교수

제주대학교는 경제학과 강기춘 교수(현 제주발전연구원장)의 ‘계량경제학’ 강의가 교육부의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구축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2015년 KOCW(대학강의 온라인공개) 콘텐츠 변환개발 사업’ 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콘텐츠 변환개발 사업에는 기존 KOCW에 서비스 중인 국내 대학의 수많은 강좌들 중 활용도(2014년 기준)가 가장 높은 콘텐츠를 선정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적합판정을 받은 제주대ㆍ서울대 등 9개 대학의 강좌가 최종 선정됐다.

제주대는 이에 따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협약을 체결해 강기춘 교수의 ‘계량경제학’ 강의에 대해 변환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계량경제학’ 콘텐츠 구축에는 국고보조금 2500만원과 대응자금 1000만원이 투자되며 MOOC 형식에 맞게 재개발된다.

한국형 무크(K-MOOC) 서비스는 지난 10월14일 개통했으며 서울대ㆍ KAIST 등 10개 국내 유수대학의 총 27개 강좌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총 500개 이상의 강좌 운영을 목표로 매년 강좌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다. 무크(MOOC)는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던 기존의 온라인 학습동영상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수강인원의 제한 없이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학습자는 배경지식이 다른 학습자간 지식 공유를 통해 대학의 울타리를 넘어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된다. (관련싸이트 : http://www.kmooc.kr) 문의 제주대 정보통신원(064-754-2328).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