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규진 소장
(제주ymca부설 제주교통연구소)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대중교통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차량등록대수가 43만대에 육박하고 있으며 가구당 차량보유대수와 인구당 보유대수가 전국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제주시는 더욱 심각하다. 최근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 11월말 기준 제주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34만6362대로 지난해 말 30만4728대에 비해 4만1634대 증가했다.

이중 자가용이 25만3933대로 전체의 73.3%를 차지했고, 영업용은 9만1201대, 관용은 1228대로 집계됐다. 인구 1인당 0.73대, 1세대당 1.86대를 보유해 1인 1차량시대가 되었다.

이러다보니 도로는 차량으로 넘쳐나고 출, 퇴근시간에는 시속 10km이하의 도로가 속출하고 있다. 대중교통이 획기적으로 변화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6월 대중교통 체계개편 용역 착수보고에서 한국교통연구원 컨소시엄이 수행하는 금번 용역을 통해 지난해 수립된 대중교통 개편 계획 3개 분야의 16개 과제에 대한 투자계획(4년간 806억원)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며, 시내·외 버스 노선의 중복과 굴곡 과다, 읍면 순환 및 중산간 노선의 긴 배차간격에 따른 이용객 부족, 공영버스 만성적자(연간 40억원), 버스보조금 연간 200억원 육박 등에 대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피력하고, 이에 따라 제주교통 체계 개편의 방향에 대해 버스노선의 간·지선 체계의 전면 개편(노선 통폐합 등), 공항·항만 등 거점별 적정 환승시설 설치,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버스업체별 노선 재배정 등을 제시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제주도가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을 검토했지만 지정 기준 미달로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대중교통체제 개편 계획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14년 완료된 '제주 대중교통 개편 계획'용역에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방안이 제시됨에 따라 제주시 동서광로와 연삼로, 도령로 등 3개 도로를 대상으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했었다.

도로교통법과 국토교통부 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운영지침에 따르면 버스전용차로 지정을 위해서는 편도 3차선 이상의 도로에 시간당 버스 100대 이상(36인승 이상 노선버스 및 지방청 지정 승합차) 통행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라고 되어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버스전용차로 도입이 불가능한 대신 환승시설과 급행 정류소 설치, 노선 통폐합 등을 통해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증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발표했다. 그렇지만 제주시의 도로여건이 도로교통법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2014년 용역에서는 가능하다고 제시되었는데, 지금 와서 도입이 불가능 하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제주도민들이 자가용을 선호하는 이유는 대중교통이 불편해서이다. 적정한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어야 되는데 지금의 대중교통노선이나 도로구조로는 버스가 자가용 차량을 따라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조금이라도 해소 할 수 있는 방안이 편도3차선 이상의 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제주대학교에서 시청에 도착하는 노선에서 자가용 차량은 정체가 되어 있는데 버스가 전용차로를 이용하여 신속히 이동하는 모습을 보면 많은 도민들은 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 물론 버스전용차로제가 제주시 전역에 확대 되지 못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없겠지만, 일부 구간만이라도 버스의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금번 용역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제주도내 노선버스가 시간당 100대 이상 다녀야 된다는 수동적인 판단보다는 제주 교통 환경에 맞게 적극적인 실현방안을 마련하는 사고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제주도민들은 대중교통이 불편하여 자가용을 구입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대중교통이 편리성과 신속성을 담보해 내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전국적으로 모범사례가 되어 도민들이 사랑하는 대중교통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 외부 기고는 본 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