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학교 재단 이사장과 총장은 각종 비리를 자행함으로써 엄청난 경제적,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한 무한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

제주한라대 교수협회의는 12월 29일 화요일 10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성명서 발표와 기자회견을 갖고 이사장과 총장의 전격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23일 발표된 감사원 감사결과에 대해 이 대학 교수협의회는 “이사장 일가가 공적 교육기관인 대학을 놓고 자신들의 사욕을 채우는 범행을 저지른 것이 사실로 확인된 것”으로 평가했다.

교수들은 성명서에서 “아버지 이사장은 학생들이 낸 등록금으로 지은 유치원을 자신의 재단으로 빼돌리고, 어머니도 재단이사로 가세해 교비로 매입한 학교 주변 농지들을 자신의 재산으로 편입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서 “아들 총장은 심지어 국고지원금과 등록금 수입을 노려 각종 입시부정을 대대적으로 자행했을 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지에 자신의 명의로 1% 지분의 알박이를 했다”고 비판하면서 “총장은 도덕적으로 이미 대학의 최고운영자로서의 자격을 상실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또 감사원 감사 결과로 밝혀진 비리들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의사도 표명했다. 교수협의회 주장에 의하면 학교 측의 온갖 증거은폐와 조작, 그리고 시효말소로 인해 상당한 의혹들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번 감사원 조사관들이 이른바 비자금계좌의 존재는 확인했지만 비자금의 구체적 금액규모에 대해서는 밝히지 못했다.

교수협의회는 또 제주특별자치도의 무사안일한 교육행정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의 칼날을 들이댔다. 이들은 “제주도 평생지도과는 그동안 교수협의회와 대학노조에서 수차례에 걸친 성명들과 문제제기가 있었는데도 이사장 일가의 비행이 이렇게 커질 때까지 무엇을 했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심각한 문제를 뻔히 보고서도 눈을 감은 데 대해 통렬한 반성과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교수협의회는 끝으로 이사장과 총장의 전격사퇴와 새로운 재단이사진의 구성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학 간 생존을 무한 경쟁 시대가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 사태 해결을 위해 이사장과 총장은 교육자로서의 일말의 양심을 위해서라도 마지막 용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원 희룡 지사에게도 본래 공립 교육기관이었던 제주한라대학이 진정한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성명서 낭독 후 언론사들과의 문답시간에서 교수협의회 공동의장들은 대학 최고운영자 측이 아직도 개전의 정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최근 총장이 공정성에 심각한 오류가 있는 업적 평가 점수를 빌미로 교수들에게 재임용 탈락을 위한 확약서를 강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날 성명서 발표 현장에는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 공동의장 4인을 비롯해 30개가 넘는 도내 외 언론사 기자들이 참석해 이례적인 성황을 이뤘다. 이는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 발표와 관련해 제주한라대 이사장 일가의 부정행위에 대한 세간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하는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