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는 도민 주도형 상향식 마을만들기 사업인 제주형 커뮤니티비즈니스마을(1단계, 3단계) 육성사업’과 ‘중앙사업 응모마을(4단계)’ 등 마을발전 주요사업을 주민참여사업 방식으로 공모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자치의 실현과 마을공동체 활력화를 위해 추진되는 커뮤니티비즈니스 예비마을(1단계) 육성사업은 마을만들기 사업의 의제발굴, 자원조사, 학습(토론), 마을발전계획 마련 등 공동체사업을 위한 기초 작업단계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으로 마을사업의 성공률 제고 및 주민들의 역량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1단계와 2단계(시범마을)를 거쳐, 마을의 고유한 특성과 자원을 토대로 지역의 가치를 다양하게 창출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 지원하여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마을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사업으로 커뮤니티비즈니스 추진마을(3단계) 육성사업이 공모대상이다.

또한 마을의 자원과 주민등의 아이디어가 결합된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창조적마을 만들기사업 등 ‘17년도 4단계(중앙응모사업)을 공모하고 있다.

이번에 제주자치도에서 공모하는 사업의 공모일정은 예비마을(1단계)에 11개 마을을 선정, 의제발굴과 자원조사, 학습 등 주민역량강화 사업비용으로 마을별 9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중규모의 소득창출 사업을 추진하는 추진마을(3단계)에 3개 마을을 선정, 마을별로 100백만원 지원할 계획으로 2월 19일까지 공모하고 있다.

또한, 중앙응모사업은 2016년 1월 15까지 사업을 발굴하여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산어촌지역 개발공간정보시스템에 등록하도록 하고 있다.

사업신청 방법은 주민이 참여하는 사업신청서를 작성, 읍면동장의 추천서를 첨부하여 해당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되고, 사업선정은 사업계획의 공정한 심사를 위해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현장심사 등을 통해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와 관련된 세부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청 홈페이지(입법/공고/고시란)(http://www.jeju.go.kr)에 게시된 사업별 공고내용을 참조하면 된다.

이번 사업공모와 관련해 제주자치도는 도민 주도형 상향식 마을만들기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지원체계인 만큼 시너지 효과와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현재 공모 중인 마을에 대한 마을사업에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