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를 만드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유능한 인재를 뽑기 위한 「2016년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계획」을 확정해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시험정보〃란에 12일 공고했다.

선발인원은 7급 12명, 8급 9명, 9급 250명 등 총267명으로 지난해(316명)보다는 감소하였으나 ‘14년도(255명)을 넘어선 채용규모이다.

올해는 ‘15년에 비해 정년퇴직 예정자가 감소하여 채용규모가 미세하게 감소하였으나, 지속적인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 예정되어 있고, 신규채용에 따른 육아휴직 등 결원을 감안하여 장기적인 인력수급의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시험일정을 살펴보면 제1회 사회복지직 9급 임용시험은 지난 1월 11일 공고하여 3월19일 필기시험이 실시되고, 2회 8.9급 공개경쟁 임용시험은 6월18일, 제3회 7급 및 고졸자 임용시험은 10월 1일 각각 시행된다.

또한 기술직렬 인력충원이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의 방법만으론 필요인력 채용에 어려움이 있어 연구·지도직 등을 경력경쟁시험(학력 및 자격증 제한)도 시행할 예정이다.

응시자격을 보면 우선, 지방공무원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임용결격 사유가 없어야하며, 지역제한 요건이 응시자 주소중심으로 바뀌면서 8·9급은 응시자 주소가 2016년 1월1일부터 최종시험일까지 제주에 되어 있거나 과거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을 합산하여 3년 이상이면 응시 가능하며 7급 일반행정과 수의직렬은 지역제한을 하지 않는다.

한편, 올해 시험의 특징을 보면 “일과 가정을 병행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작년에 이어 20명(‘14년 16명,15년30명)을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일반모집과 구분하여 모집하고 있고 또한, 도내 특성화고등학교 출신만을 대상으로 「고졸자 경력경쟁채용시험」을 올해도 실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특성화고교 출신자들이 공직에 입문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적 약자 채용도 정부기준보다 많은 인원을 채용함으로써 저소득층, 장애인 등 사회적약자의 공직진입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그리고 국제화 추세에 맞추어 어학능력 가산점에 중국어 및 일본어를 어학점수 및 등급에 따라 가산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변경됨으로써 영어이외의 어학 자격증을 소유한 수험생도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수혜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화통역사자격증 소지자도 3% 가산되고 있다.

그리고, 일반행정9급 제주시지역 구분모집인 경우 합격자의 희망기관 신청(도, 제주시) 및 성적순에 의하여 임용되게 되며, 행정시별로 구분 모집하고 있는 직렬 최종합격자는 해당지역에서 5년간 전보가 제한되며, 도일괄 모집에 합격한 경우에도 결원이 있는 행정시에 성적순으로 우선 임용하게 된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지역 대학의 우수인재 등용문인 “지역우수인재 선발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올해 총 4명(8급2, 9급2)을 선발할 예정이며, 8급은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9급은 전문학사학위 취득(예정)자 중에서 선발하되 전공계열에 따라 행정직군과 기술직군이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급별로 각각 1명씩 선발하며, 추천 과정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학별로 자체 『추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천기준 및 절차 등 구체적인 사항을 정하여 추천대상자를 결정한다.

한편, 임용시험에 따른 응시원서는 자치단체 통합 인터넷원서접수센터(http://local.gosi.go.kr)를 통하여 접수하며 장애인 응시자를 위해 장애유형에 따라 확대문제지, 시간연장 등 다양한 시험편의도 제공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시험정보』란에 공고된 “2016년도 제주특별자치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계획”을 참고하거나 제주특별자치도청 총무과 인사담당부서(064-710-6242~3)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