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제주도의회 제주시 업무보고

김병립 제주시장이 총선 여론 동향을 파악해 보고하라고 지시한 공문 내용에 대해 일상적인 업무의 한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제주도의회가 제주시를 상대로 한 업무보고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 문제를 다시 도마 위에 올렸다.

김경학 의원

김경학 의원은 "이게 일상적이고 아무 문제가 없다고 계속 하면 이 공문을 내려 보내고 계속 여론 동향 파악해서 보고하라고 할 겁니까?"라고 추궁했다.

김 시장은 선거 관련 동향 파악에 대해 공무원이 해야 할 일이며 앞으로도 계속 하겠다고 맞섰다.

김병립 제주시장

김 시장은 "여론 동향이라는 건 해석 나름인데 뭐냐 하면 그 지역에 예를 들어 선거와 관련해서 어떤 얘기들이 돌고 있다던가, 그럼 모른 척하고 있어야 하겠습니까? 그건 아니잖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이렇게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시장 특별지시 사항’공문과 관련해,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주시장을 직접 조사하기로 했다.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는 제주시가 ‘20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주민동향 및 여론’을 파악하도록 한 데 대해 지난 18일부터 공문 지시의 위법성 여부 등 선거법 위반 관련 조사에 들어갔다고 22일 밝혔다.

도 선관위는 이미 관련 공무원들을 불러 조사했으며, 앞으로도 공무원들을 불러 조사를 계속할 방침이다. 특히 도 선관위는 김 시장을 직접 조사하기로 하고 방법을 검토 중이다.

앞서 오창수 도 감사위원장은 지난 19일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업무보고에 참석해 “제주시가 보낸 공문 내용을 파악했다. 선거 관련 동향을 파악하라는 공문을 시달한 데 대해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선거에 엄정 중립을 지키도록 주의를 촉구했다”며 도가 제주시에 선거 중립 요구 공문을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 오 위원장은 “선관위 차원에서 위법성 여부를 결정하게 되고, 그 결과가 나오면 행정처분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