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민간인 사업에 지원하고 있는 보조금, 최근 몇 년 동안 이를 둘러싼 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커지고 있다.

이번에는 수십억원의 보조금이 투입된 수산물 가공시설에 대한 의혹이 붉어져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최근 제주도 수산물산지가공시설 보조사업과 관련해 도내 영어조합법인 3곳과 제주도청 관련부서 공무원 B씨를 상대로 보조금 사기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경찰은 제주도가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자부담 40%, 보조 60%(국비 30·지방비 30) 등 수십억원을 들여 추진한 수산물산지가공시설 보조사업이 정상적으로 집행됐는지를 주목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이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경찰은 제주도청까지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는 보조금을 지원받은 뒤 제대로 집행하지 않거나 자격 미달 업체가 지원받은 혐의가 있다는 것이다.

제주지방 경찰청 관계자는 "보조금 사업 서류요. 집행 내역에 관련된 서류를 압수했습니다. 압수수색은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하잖아요. 보안유지 때문에"라고 압수수색에 대한 경위를 설명했다.

특히, 경찰은 이달 초에는 보조금 사업을 담당하는 제주도청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담당공무원 B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하고 관련서류를 확보했다.

경찰은 B씨의 통화 내역을 분석하는 한편,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금품과 향응수수 등 보조금을 지원받은 업체들과 유착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겠다는 것이다.

제주도청 관련 공무원은 "공무원이 금품과 향응을 받았다고 하면 경찰이 발표하지 않겠습니까. 지금까지 나온 게 없으니까 발표를 하지 않은 거 아닙니까"라고 공무원 연루를 부인했다.

경찰은 압수물을 토대로 업체와 담당 공무원 사이에 금품 거래가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물론 비리에 연루된 공무원이 더 있는지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