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유족회 등 10개 단체는 1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보름 앞으로 다가온 '제68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박근혜 대통령 참석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제주4.3 재심사' 논란과 관련해 제주 4.3희생자 유족회는 국가가 일방적으로 재심사를 할 수는 없다고 단언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의 양윤경 회장은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68주년 4.3희생자 추념식 대통령 참석 요청'을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재심사는 4.3 특별법에 맞지 않으며 법의 개정 없이는 추진해서는 안된다고 잘라 말했다.

4.3희생자 재심사를 해야 박근혜 대통령이 추념식에 참석할 것이라는 최근의 분석에 대해 양 회장은 "별개의 문제다. 특별법상 제한적인 사항이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법부터 개정해 놔야 '재심사'논의를 할 수 있는 것."이라며 "4.3희생자 재심사를 논의하는 것은,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다시 아픔을 주는 것. 원칙적으로 유족회는 재심사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보수우익세력의 주장에 따라 '제주4.3희생자 재심사'와 관련 제주도에 사실조사를 통보해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그러나 행자부는 지난달 사실조사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혀 논의는 뒤로 미뤄졌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특별자치도 재향경우회, 제주특별자치도 연합청년회, 제주4.3연구소,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여민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임문철 신부, 제주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 김태성, 태고종제주교구종무원장 탄해스님 등 10개 단체가 함께 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68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꼭 참석해 화해와 상생, 국민통합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며 "추념식에 대통령이 참석하면 완전한 4.3 해결을 위해 남다르게 노력한 대통령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박근혜 대통령의 4.3희생자 추념식 참석을 요청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