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이 해군기지 추진 도중 발생한 손실액을 강정주민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한데 대하여 강정주민들이 오늘(30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해군을 규탄하는 한편 총선 후보 등 정치권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자리에 참석한 강동균 전 마을회장은 "통탄할 일이다"고 개탄해 마지 않았고, 윤상여 전 서귀포시의회 의원은 "원희룡 도정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갈등해소를 약속했다. 주민들도 찬성측 주민들과의 반목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와중에 해군이 또 다시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해군을 규탄했다.

조경철 마을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공사지연에 가장 큰 요인인 태풍과 제주도저에는 아무소리도 하지 않으면서 가장 힘이 없는 강정주민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한 것"이라며 해군은 전형적인 '양아치 건달'에 비해 나을 것이 없다고 강력 규탄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건강하고도 상식적인 성숙한 민주주의 국가자 되기 위해서라도 제주도민들이 심판관이 되어 주십시오."라고 제주도민의 올바른 판단을 촉구했다. 그리고 "이번 총선에 나서는 제주지역 모든 후보님은 이 사태를 어떻게 풀어 나가시겠습니까?"라고 해결책 제시를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부디 국회의원 후보님들, 원희룡 제주도지사님, 제주도의회, 각계각층의 사회원로님들께서는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외면하지마시고 저희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호소합니다"면서 거듭 관심을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