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회장 김정임)이 5일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0대 총선 후보자와 각 정당에 제안하는 여성농민 10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더불어 각 후보자와 정당의 답변 내용도 공개했다.

전여농제주 김정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총선을 앞두고 여성농민 10대 정책과제를 각 정당과 후보들에게 3월 29일 제안하고 4월 3일까지 답변을 받았다. 그 내용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하고자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서 “여성농민 중 2005년도 빈곤층 10% 수준에서 25% 수준으로 심화되고 있다. 이에 여성농민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부경미 정책위원장이 여성농민 10대 입법 및 정책과제로 ▲ 여성농어업육성법에 여성농민 전담부서 설치 의무화 명시, ▲ 농가 소규모 식품가공 육성을 위한 식품위생법 개정, ▲ 여성농민 행복바우처 제도 전국 확대 실시, ▲ 농협 내 여성농민 참여와 의결권 확대를 위한 농업협동조합법 개정, ▲ 밭작물직불제 지급 기준 현실화, ▲ 토종종자 보존을 위한 여성농민에 대한 지원 확대, ▲ GMO 실험과 재배 및 상용화 금지법 제정, ▲ 여성농민의 출산 및 돌봄노동 사회화를 위한 도우미 제도 개편, ▲ 의료와 복지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농어촌 지역 대책 마련, ▲ 농어촌 지역 성평등 실현 등을 꼽았다.

특히, 여성농민에 대한 전담부서 없이 복지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전담부서 설치를 의무화해야 하고, 여성농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행복바우처 제도를 전국으로 확대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행복바우처 제도는 충북을 시작으로 강원도, 전라도로 확대되는 추세이고 제주에서도 실시해야 하며, 도비 지원에서 국비 지원까지 확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밭작물직불제 지급 기준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밭작물의 경우 여성 농민 인력 투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고, 농사 수준으로 현실화가 시급하다는 것이다.

이어서 추미숙 부회장이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전여농제주는 " 우리 여성농업인들은 농업노동과 가사노동을 병행하면서 농촌공동체를 유지하는 다원적이고 공익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업생산에 있어 높아지는 노동과 역할에 비해 여성농업인의 지위 향상을 위한 정책과 여성농업인에 대한 지원정책은 실질적으로 부족하기만 합니다”고 여성농민의 현실을 지적하고, “무너져 가는 농업을 지속하기 위해 노동하고 농촌 지역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여성농민의 지위향상을 위한 정책과 복지혜택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고 정부와 정치권의 관심을 촉구했다.

한편, 4월 3일까지 답변한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의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후보와 국민의당 장성철 후보, 새누리당의 부상일 후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후보의 경우 정책 내용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좋은 정책자료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언급하는 등 무성의한 답변으로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전여농 측은 “무성의한 답변이다. 답변이라 인정하기 힘들다”고 평가했다.

새누리당 강지용, 양치석 후보와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특히 새누리당양치석 후보에 대해서는 “전직 농수축산국장으로서 기대를 했는데 답변조차 없어서 유감이다. 표로써 심판하지 않겠나”고 유감을 표시했다.

한편, 정의당과 노동당은 답변에 응한 반면 새누리, 더민주, 국민의당, 녹색당 등은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