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완공 여부와 상관없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이제라도 나서서 진상조사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강정마을회는 20일 성명을 통해 어제(19일) 있었던 도정질의에서 원희룡 도지사의 진상조사 관련 발언이 "강정마을회 때문에 진상조사를 하지 못한 것처럼 핑계를 대고, 오늘날 강정마을의 갈등문제가 강정마을회의 책임이라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한 발언이었다"고 지적했다.

마을회는 "애초에 진상조사는 제주도정의 권한범위를 고려할 때, 해군과 중앙정부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은 가능하지 않았다"며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에 제주도정이 처음부터 개입했거나 갈등원인이 됐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진상조사를 뜻하는 것임에도 마치 해군압박용 카드였던 것처럼 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앞서 원 지사는 19일 있었던 도정질의에서 강경식 의원(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해군의 구상권 청구에 대한 질의의 답변으로 "(내가 먼저) 진상규명을 하자고 했다. 해군기지가 완공되기 전에. 그래야 해군을 압박할 수 있었다. 그런데 불신 때문인가. 지난해 2월 마을회장이 진상조사를 거부하면서 더이상 할 게 없었다. 시기를 놓쳐버렸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오늘(20일) 있었던 도정질의에서도 이상봉 의원(제주도의회)의 질문에 "지금 진상조사를 하라는 것은 해군과 도정이 싸우라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마을회는 "지난해 2월 진상조사를 마을회가 거부한 것은 '군관사 문제 해결'이 전제조건이었기에 해군의 군관사 건립 강행방침을 확인한 시점에서 (진상조사가) 물 건너간 것이지, 강정마을회가 거부해 하지 못하는 문제는 아니였다"며 "지난해 하반기에 갈등해결을 위한 진상조사는 하자고 제안했지만 그때마다 시기적으로 어렵다는 답을 들었다. 그러나 그 이유는 듣지 못했다"고 원 지사의 강정마을 명예회복을 위한 진상조사를 재차 요구했다.

마을회는 "해군기지 공사 중단이나 원점재검토를 요구하는 진상조사가 아니다. 제주해군기지 갈등원인을 규명하고 치유하자는 진상조사에 완공시기가 어째서 척도가 돼야 하는가"라며 원 지사가 중앙정부와 협의하고 푸는 도의 역할에서 벗어나 과감히 선을 넘어설 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마을회는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를 요청했다는 원 지사의 19일 도정질의의 대답에 대해서도 "그간 언론에 비친 원 지사의 입장은 구상권 재고였다."며 "실제로는 구상권 재고를 요청하고 철회를 요청했다고 말하는 것인지 확실한 답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