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전만 하드라도 일본 국민은 물론 일본 정부까지 박근혜 대통령을 한국 최고의 반일파 선봉장이라면서 사사건건 비난 일색이었다.
 
일본 매스컴은 더욱 기승을 부렸다. 주간지는 거의 매주마다 대서특필로 박대통령 흠집내기와 때리기를 기획 시리즈처럼 연재했고, 일반지까지 독선에 가까운 아집이라고 특집과 사설들을 번갈아가면서 게재했다.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위안부문제 제안만이 한일정상회담의 선결 조건이라면서 약 3년간 회담을 거부한 박근혜 대통령의 신념에 한일 양국은 기다림의 피로가 축적되었다.
 
일본 국민들의 겸한론은 메스컴의 선정적인 보도도 그 원인의 하나이겠지만 악화 일로에 있었고, 일본 정부에서도 한국 무시론이 고개를 들었다.
 
한일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공들이기 정책에서 탈피하여 무시하고 넘어가자는 강경론이 대두였다. 우선 만나서 얘기하면 되는데 언제까지 조건부 정상회담을 기다리느냐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 야당에서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다. 대일정책을 논할 때마다 박근혜 대통령을 대표적인 친일파라고 원색적인 비난을 서슴치 않았다.
 
일본에서는 한국에서 반일파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지적하는데 당사국인 한국 야당에서는 이와는 정반대로 대통령을 가장 대표적인 친일파라니 이 상극의 평가에 아연했다.
 
그후, 북한의 도발과 중국을 둘러싼 동북아 정세의 변화와 제반조건 등의 부각으로 작년 12월 한일정상회담이 가까스로 열렸다.
 
현안문제였던 위안부문제의 타결과 안보문제 등이 협의 속에 한일양국 관계가 그런대로 원위치로 돌아왔다. 
 
그 동안 박근혜 대통령 때리기로 한여름 매미 울음처럼 요란하던 일본 매스컴들이 회담 후에는 일시에 조용해졌다. 
 
한일정상회담의 성사로 인한 안도감도 있었지만 그 보다 더 큰 이유는 위안부문제 타결 결과에 대한 한국측 반응에 있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강경한 항의와 위안부 지원단체, 야당의 비난 등,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서 날마다 일어나는 항의 운동은 상징적인 뉴스로서 일본 텔레비와 매스컴에 계속 보도되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일 카드로서 고집스럽게 쥐고 있었던 위안부문제라고 일본 국민, 매스컴, 일본 정부 거의가 믿고 있었다.
 
그러나 위안부문제가 박근혜 대통령 개인적 의미의 대일 카드가 아니고 한국 국민의 정서에 얼마나 뿌리 깊은 문제였는지 일본 국민들에게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박근혜 대통령 비난 기사가 용두사미처럼 자취를 감추었고, 이제는 그렇게 한국 국민의 비난 속에서도 위안부문제를 타결한 대통령을 도와야 하는데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국 여당의 참패였다.
 
한국 야당에서 위안부문제 재협상론의 제기되면서 일본 정부를 긴장 시키고 있다. 쿠마모토 대지진으로 한국 총선거가 일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사가 대폭 줄었지만 여전히 걸림돌로 남았다.
 
재일동포사회에서는 한일간의 위안부문제 타결에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다만 일본 정부의 일화 10억엔 지원으로 한국 정부가 위안부지원재단 설립에는 반대하는 시각도 있다.
 
그렇지 않아도 일본 정부는 위안부문제는 이것으로 끝났다면서 다시는 거론하지 않기로 했는데 돈까지 받아버리면 "돈까지 받아놓고 무슨 또 엉뚱한 소리"냐고 역습을 당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지금 한일 관계는 예전과 달라 외교는 물론 국회의원들 사이에도 세대 교체로 인하여 서로간의 인맥 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한국 진보임을 스스로 인정하고 지향하는 야당 정치가들이 순수한 리베럴 정신에 입각하여 실타래처럼 얽힌 한일 관계를 슬기롭게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