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시민환경단체들이 최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 강행의지를 보인 것과 관련해 폭군 수준의 무소불위 정치와 다름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곶자왈사람들,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오늘(22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원 지사가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단순 '고도의 문제'로만 몰고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어제(2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고도'가 높다는 이유로 (오라관광단지) 개발을 못하게 하는 것은 과하다."며 사업 추진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해 도지사가 공식적으로 입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 지사는 "오라관광단지는 '산록도로-평화로 위 한라산 방면 개발가이드라인'에도 저촉되지 않는다."면서 "제주에서 대규모 개발을 할 수 있는 거의 마지막 땅, 백지화는 불가능하다."고 사실상 절차의 문제가 없다면 사업허용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원 지사의 이같은 발언은 스스로 만든 '제주미래비전계획'을 무력화 한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제주비래미전계획의 '환경자원총량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 하다는 설명이다.

단체들은 "핵심사업부지인 26만㎡는 환경자원총량 1·2등급 지역으로 개발사업이 불가능하고, 신규로 추가된 91만㎡ 역시 환경부서가 나서 우려를 표할만큼 사업을 하기 힘든 지역이다."면서 "이처럼 단순 '고도' 문제가 아닌 심각한 환경파괴의 문제인데도 원 지사는 고도의 문제로 몰고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원 지사의 '대규모 개발이 가능한 마지막 땅'이라는 발언과 관련해 '치적쌓기'라고 강하게 꼬집었다.

단체들은 "(원 지사의 해당 발언은)임기 내 대규모 개발사업을 하나라도 더 유치해 자신의 치적을 더 쌓아 보겠다는 욕구의 발현이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다."면서 "환경보전의 잣대가 원지사의 의중에 달려있다는 것과 다름없다. 원 지사가 '제왕'을 넘어 '폭군' 수준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어 단체들은 "원 지사는 ‘제주미래비전계획’에 예외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는데도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을 이렇게 감싸고도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면서 원도정이 지금이라도 사업강행이 아닌 사업 취소절차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오라관광단지는 제주시 오라2동 산 56의 2번지 일대 353만9341㎡ 부지에 중국자본인 JCC(주)가 6조2800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다. '제주오라 에코마이센터'와 7성급 호텔, 테마형 콘도 등 숙박시설과 면세백화점과 테마파크 등 상업시설, 워터파크와 골프장 등 체육시설과 '외국인 카지노' 등이 주요 사업내용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