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황태문)은 교육지원청 추진 사업 중‘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활동’사업의 성과와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활동’의 주요 사업으로는 조손가정 통합 지원사업(성안복지재단), 식사랑농사랑농촌체험(농협제주지역본부), 희망나눔학교(굿네이버스제주지부), 수도권 진로문화체험(제주관광공사), 함께 하는 박물관 아카데미(제주항공우주박물관), 위기학생 및 방임아동 통합사례관리(제주시, 제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이 짧게는 1년에서부터 길게는 8년째 이어오고 있다.

지역자원 발굴 단계에서부터 일회성 참여가 아닌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당기관의 전문성에 기반을 둔 사업을 기획하고, 사전 조율 및 협의를 강화함은 물론 모니터링 및 사업 평가 등 전 과정을 함께 진행하여 참가학생과 참여기관 모두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총 5,228명에게 814,000천원 상당의 지원이 이루어졌고 올해도 900여명에게 150,000천원 상당의 지원이 예정되어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교육정책 및 교육활동을 바라보는 시각 및 관심도도 더불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위기 및 방임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주시청과 제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과 함께 위기 및 방임학생 통합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기관인 아동⋅청소년 보호기관 관계자 협의회를 진행하여 쉼터 입소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제주시교육지원청은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한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지역사회와 함께 실천과 협업으로 모든 학생들이 어떤 환경과 조건에서도 보호받으며 학습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드는데 계속 노력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