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시청 공중화장실에서 발생한 강간살인미수사건에 대해 제주지역 여성-시민사회단체가 여성대상 범죄예방 로드맵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여성인권상담소 시설협의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단체는 12일 오전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 대상 범죄는 사후 조치로 해결할 수 없다."면서 예방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7일 오전 제주시청 어울리마당의 공중화장실에서 장모씨(32)는 여성을 성폭행할 목적으로 여자화장실에서 대기하다 첫번째로 들어온 여성을 상대로 목을 조르는 등 범행을 저질렀다 미수에 그쳤다.

다음날 제주시청은 후속조치로 안심비상벨을 설치하기로 했고, 현재 공사가 진행중에 있다.

이와 관련 여성단체들은 "CCTV나 비상벨 설치 등 사후조치를 확대하고 강화하는 것이 대안이 아니다."면서 "여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는 근본적인 원인을 차단하기 위한 예방적 대책으로 마련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제주도는 성폭력과 가정폭력 발생건수가 몇 년 째 인구수 대비 전국 최고"라면서 "그럼에도 제주도 차원의 여성폭력 예방을 위한 실질적 정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범죄 예방 로드맵을 만들고 사전 예방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가 제주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여성대상 범죄 및 여성폭력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실효성 있게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