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 제2공항 반대대책위원회가 제2공항 예정지에 속한 2200기의 묘지가 강제 이장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29일 입장 발표문을 통해 "신산, 난산, 수산, 온평리의 공항 예정지에 속한 2200기의 묘지를 두고 제주도 관계자가 '강제 수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이면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이전할 방침'이라 했다."며 "이 말은 만약 묘지 이장을 반대한다면 강제로 이장하겠다는 말과 같다."고 주장했다.

서귀포시에 따르면 제주 제2공항 예정 부지에 안장된 묘지는 최소 2200기로 예상된다.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최종 용역' 보고서에는 제2공항 부지에서 옮겨야하는 묘지 면적을 10만9708㎡, 용지 보상비는 56억9100만원으로 책정했다.

반대위는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서면 제주 역사상 최대 규모의 토지수용과 묘지 이장이 이뤄진다."면서 "조상 대대로 내려온 땅을 빼앗고 조상이 편안한 안식의 자리를 콘크리트로 묻어버리고 강제로 묘지 이장을 해서야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뿌리 없는 나무가 없듯 조상없는 자손 없다며 "제주사람들에게 묘지는 종중의 번영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고 있다. 조상묘 이전은 집안 또는 문증에서도 후대의 자손과 가분의 흥망성쇠를 가능할 수 있는 부분으로 인식되어 문중마다 철저한 준비와 절차에 의해 이뤄진다."고 했다.

반대위는 "땅을 강제로 빼앗길 운명에 처한 주민들에게 후손으로서 극심한 불효의식을 가지게 만듦으로써 우리 가슴에 두 번 대못을 박고, 우리 조상을 두 번 죽이려고 하고 있다."면서 "이에 우리 반대위는 성산읍 예정지구 내 공동묘지와 주변 묘지 근처 이장 예정지 벌초객을 위한 현수막 홍보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반대위는 "우리는 이번 ‘제주 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최종 용역’에 동의할 수 없으며, 끝까지 싸워서 그들을 심판하고 조상님께 고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