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에 열린 제주도의회 제345회 임시회 제주도업무보고에서 강경식 의원(오른쪽)이 김일순 과장(제주도청 총무과)에게 남동우 전 단장 명예도민 위촉 건을 질의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남동우 전 해군제7기동전단장을 '명예제주도민'으로 위촉했던 것과 관련해 강경식 의원이 "강정 갈등 해결 의지가 있는 것 맞느냐"면서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45회 임시회가 열린 2일 오전 강경식 의원은 최근 제주도가 남동우 전 기동단장을 명예제주도민으로 위촉했다가 자진 철회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제주도는 지난 19일 남동우 전 기동대장을 명예도민증 수여대상자 동의안에 포함해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 제출했다 논란이 예상되자 31일 자진 철회했다.

남동우 전 기동단장은 지난 2015년 4월부터 올 5월까지 해군 제7기동단장을 역임했다. 제주도는 남 전 단장을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민군복합항 건설 당위성을 적극 홍보했다."고 명예도민에 추천했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남 전 단장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구상권 철회 요청을 거부한 당사자다. 마을회는 2일 성명을 내고 "이런 사람을 명예도민으로 추천할 뻔한 것은 강정주민에게는 참담한 그 자체"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강경식 의원은 이날 임시회에서 "제주도가 강정 갈등해결을 위한 의지가 있는 건지, 도대체 다른 나라에 사는 건가"라면서 "구상권 청구, 사면복권 등 뭐 하나 이뤄지지 않았는데 제주도가 남 전 단장을 명예도민에 올린 공적조서를 보니 가관이다."고 꼬집었다.

김일순 과장(제주도, 총무과)은 남 전 단장을 명예도민에 위촉한 데 대해 "주요기관장에 대한 명예도민 추천 차원에서 위촉했던 일"이라면서 "지역정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처리한 점을 인정한다."고 해명했다.

강 의원은 특히 남 전 단장 명예도민 추천에 원희룡 도지사까지 결제한 데 대해 "말로는 갈등 해결하겠다고 하면서 행동과 노력이 안 맞는다."며 "이래서야 갈등이 해결되고 강정주민과 대화가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원 지사는 눈가리고 아웅하지 말고, 진상조사부터 하라."면서 "마을주민들은 여전히 진상조사를 원하고 있다. 그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기 위한 노력부터 기울여달라."고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