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방송 캡쳐

중국인 관광객에 의한 성당 묻지마 피습 사망사건의 파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중앙 모든 언론이 이 사건을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있고 온라인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무사증 제도를 폐지하자는 청원운동까지 시작됐다.

포털사이트인 다음 아고라에는 18일부터 "관광수입보다 국민의 안전이 우선"이라며 한 누리꾼이 제주를 비자입국지역으로 전환하자며 청원 서명을 받고 있다.

1만명 서명이 목표인 이 청원운동에는 8시간 만에 1천720명이 참여했다.

청원에 참여한 누리꾼들은 "힐링하러 제주도에 가고 싶은데 가보면 여기가 제주도인가, 중국인가 할 정도" "도를 넘어섰다. 비자입국하고 관리 철저히" "치안을 우선시하는 제주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한마디씩 거들었다.

채널A 방송캡쳐

제주지방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 말까지 제주에서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 347명 가운데 69.2%인 240명이 중국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테러지원국 지정 11개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 국민이 비자 없이 입국, 합법적으로 한 달간 체류할 수 있다.

제주도가 긴급하게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중국인 관광객의 묻지마 살인범죄와 관련, 무비자 제도의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시 연동 신제주성당 지하에 마련된 김모씨(61·여)의 분향소를 방문한 원 지사는 "가족들 뿐 아니고 여기 와 계신 모든 엄마를 비롯해 도민들 모두가 언제 내가 피해자가 될지 모른다는 충격을 받았다"며 "그 부분에 대해 충격과 아픔을 같이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19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있을 수 없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이러한 사고를 앞으로 막을 수 있는 대책이 무엇이 있을지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제주인구와 관광객이 급증하고, 또 불법 체류자도 많이 생기고 있어 출입국 관리 인원이나 업무능력에 대해 늘 걱정하고 있다”며 “예산이나 공무원 인원수 제약 때문에 건의하는 만큼 반영이 잘 안 되고 있지만, 중앙정부와 머리를 맞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