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사유화 논란을 빚고 있는 중문관광단지내 부영호텔 개발사업에 지역주민들까지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대포마을을 비롯, 하원, 중문, 회수마을 등 중문동 4개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부영호텔반대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부영호텔 사업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중문-대포해안 주상절리대는 뛰어난 경관은 물론 중요한 지질자원으로서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이라며 "부영호텔 건설계획을 원점 재검토하고 계획 자체를 철회하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행정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경우 물리적 수단까지 염두하고 있다는 대책위는 "부영호텔의 경관독식은 제주관광, 지역경제 무엇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현재 모습 그대로 중문 대포해안 주상절리대를 보존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환경단체들이 제기해 왔던 부영호텔의 건축고도 등과 관련해서도 지적을 내놨다.

대책위는 "부영호텔이 20m이하로 정해놓은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이 아닌 35m로 변경 승인된 절차는 반드시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며 "사업계획 확정 후 5년 안 착공이 안 됐을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재협의해야 한다는 점에서 정상적 절차없이 호텔 고도를 높인 건 의혹이 크다"고 지적했다.

제주도가 대책으로 내놓은 부영측과의 '경관협정'에 대해서는 '휴지조각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경관협정은 강제력이 없으며 법률적 제재가 없어 호텔의 매각이나 사업자 변경으로 경관협정 승계가 되지 않으면 휴지조각에 불과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부영은 사업을 중단하고, 제주도 역시 부영호텔 건설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며 "이대로 가서는 주상절리대는 도민의 것이 아닌 부영의 정원 앞마당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