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올해 본 예산까지 편성했던 제주시민 소통광장 조성사업을 '청사 공간 확보'를 이유로 무산시킨 데 대해 추경 심사 중인 도의원들의 질책이 쏟아졌다.

예산을 확보해놓고도 사업을 무산시킨 행정의 무책임함이 도마에 올랐고, 더불어 '공간 확보'를 이유로 드는 제주시에 '시민복지타운 이전'을 제고하라는 의견도 나왔다.

19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는 '2016년도 제2차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위한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행정자치위원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환경도시위원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 소관별 추경 통합심사가 이뤄졌다.

18일 행자위에서 논란이 된 '제주시민 소통광장 조성사업' 관련 예산 전액 삭감이 이날 회의서도 다시 불거졌다.

'제주시민 소통광장 조성사업'은 김병립 시장 당시 확정된 사업으로 올해 본 예산에도 포함됐지만 제주시는 이를 전액 삭감해 무산시켰다.

고태순 의원은 "대책 없는 예산 삭감"이라며 강하게 질책하고 "공무원 수가 늘어난다는 이유로 사업을 포기하는데, 당초 예상하지 못했느냐"며 지적했다.

고 의원은 "승인 후에 5,6개월도 되지 않아 행정이 예산을 바로 삭감한 것은 행정이 안일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라며 "행정에 대한 신뢰를 떨어트렸다."고 비판했다.

제주시는 공간확보 문제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청사 이전부지를 찾지 못했고, 복합청사 유치도 지난 5월 무산됐기 때문이다.

조상범 부시장(제주시)은 "조직의 복잡함이 있어도 추진하려고 했지만 올 들어 1국 3과가 늘었는데 공간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건물확보계획이 서지 않은 상황에서 재검토 필요성으로 부득이 삭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공간을 이유로 드는 제주시의 해명에 김경학 위원장(예결위)이 2011년도 제주시가 포기한 시민복지타운 내 청사 이전 문제를 들고 재차 질책했다.

김 위원장은 "대체부지 확보가 어렵다고 하는데, 시민복지타운이 있는 데 왜 안가느냐"며 "엉뚱한 행복주택인지를 할게 아니라 늘어나는 행정수요 감안해 시청사 이전을 재논의하라"고 주장했다.

조 부시장은 김 위원장의 의견을 존중한다면서도 "2011년도에 신중하게 공청회까지 하며 내린 결정"이라며 "시민복지타운은 여러 경로로 도에서 관리중이니 제주시 공간 확보문제는 시에서 해결해갈 것"이라고 청사 이전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