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김경학 의원이 김양보 환경보전국장에 최근 제주도가 강경학 의원의 5분 발언에 책임을 추궁한 것과 관련해 '정당한 의정활동에 재갈을 물리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도의회인터넷생방송

김경학 의원(제주도의회)이 제주도가 24일 강경식 의원에 '의혹제기에 책임지라'고 경고한 데 대해 "제주도가 도의원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25일 열린 환경도시보전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지금 상황은 도의회가 공격받고 있다고 규정하고 싶다."며 제주도가 도의원의 발언에 과한 액션으로 대응,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지난 21일 강경식 의원이 도의회 본회의 5분발언에서 오라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한 관피아 의혹, 원지사 개입 의혹을 제기하자 당일 해명자료를 낸 데 이어 24일 '의혹의 증거를 대라'고 강 의원에 강하게 경고했다.

25일 정의당 등 시민사회단체에선 제주도의 이같은 이례적인 행태가 도의원의 고유 의정활동을 무시한 '겁주기'일 뿐만 아니라, 사안의 본질을 흐리게 하는 '갈등' 구도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을 내놓고 있다.

김경학 의원도 "(도의 경고는)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상황"이라며 "사업에 대한 본질은 사라지고, 도정과 의원간 갈등관계로 사안이 변질됐다. 도의원의 입에 재갈을 물려서 뭘 어쩌겠다는 거냐"고 강하게 지적했다.

이어 "(21일 강경식 의원의)그날 발언이 뭐가 문제인지 영상을 다시 돌려봤는데, 골자가 오라단지 편드는 원도정 등이다."며 "주요 내용들은 이미 시민사회단체에서 주장한 내용들을 인용해 강 의원은 이런 의혹이 도는 데 왜 도정이 사업을 서두르고 있느냐고 문제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1일 당일 그 발언에 대해 경고성 해명한 것도 모잘라 24일엔 책임추궁까지 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그렇게 자신이 없는가. 제주도가 떳떳하면 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정작 5분 발언을 통해 의문을 제기한 내용, 환경영향평가 심의위 결정을 권고로 돌린 것, 지하수 관계에 대해선 제주도는 일언반구 말이 없다."며 "최적의 대안이 무엇인지 의회가 지적하는 건 당연한 일, 발언도 하지 말라고 재갈물리는 건 바람직하지 못하고 너무 과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강 의원의 발언을 문제삼고 의혹 제기의 증거를 대라고 추궁하는 이유가 '도민들의 알권리'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김양보 국장(도 환경보전국)은 김 의원의 지적에 "법과 원칙의 절차 속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도의회 의견을 존중하지만 기본은 사실관계, 도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아니면 말고 식 의혹제기는...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그럼 JCC(오라단지 개발사업 주체)에 대해 정보를 다 공개하라"며 "(김 국장의 말대로)도민들은 알권리가 있는데 사업자에 대해 전혀 모르고 사업내용 모른다. 도에서 정보를 충분히 안 주니 의혹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