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제주도 기획조정실 등을 대상으로 한 행정자치위원회 행정감사에서 강경식 의원이 김정학 기획실장에게 "5분 발언 중 내가 책임질 부분이 뭐가 있느냐"고 따져물었다. @도의회방송

원희룡 도정이 오라단지개발사업에 '옹호'적인 것도 모잘라 언론사 길들이기와 도의회 겁주기로 논란을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28일 속개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의원들은 최근 벌어지고 있는 오라단지 논란을 놓고 원 도정에 집중포화했다.

시작은 지난 21일 도의회 본회의 석상에서 5분 발언으로 오라단지개발사업 특혜의혹을 수면위에 올린 강경식 의원이었다. 제주도는 그의 발언에 이례적으로 두 번의 보도자료를 내고 '유감'과 '책임묻겠다'의 입장을 밝혀 '도의회 겁주기냐'는 또 다른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날 강경식 의원은 원도정이 행감을 앞두고 각 언론사를 방문, 사실상 언론사 입을 막으려 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제주도는 행정감사를 앞둔 이달 15일과 17일에 행정부지사와 환경보전국장 등 실국장들이 각각 인터넷신문과 방송매체들을 방문했다.

강 의원은 "환경보전국장이 여러 곳을 다닌 것을 보면 환경영향평가 의혹 때문인 것 같은데, 이런 민감한 시기에 언론사를 방문한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행정이 권력과 예산을 갖고 언론의 입을 틀어막는 행태가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강 의원이 "독재정권 시대에만 있을 일"이라며 "1년에 한번 있는 이런 시기에 언론사들에 가서 입을 막으려 하는 식은 옳지 않다."고 지적하자, 김정학 실장(도 기획조정실)은 "전혀 그런 의도가 없고, 설상 있다하더라도 그걸 받아들일 언론기관이 제주도에 하나도 없다."고 해명했다.

문제의 5분 발언을 놓고 '책임 묻겠다'며 맞불 놓은 원 도정의 대응방식도 도마에 올랐다.

고층홍 위원장(행자위)은 "책임 묻겠다는 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집행부가 오라단지 사업주체가 누구인지 등을 소상히 밝히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고, 이상봉 의원은 "법에 위반된 거면, 고발하라. 그게 아니면 언론플레이 마라"고 비판했다.

5분 발언 당사자인 강경식 의원도 "원지사가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발언은 없고, 항간에 그런 소문이 돈다고 얘길 했을 뿐"이라며 "근거없는 의혹제기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했는데, 제가 책임질 것이 무엇인지 말해라."고 날을 세웠다.

특히 '도정이 깊게 연루돼 있다'는 소문에 대해 김정학 실장(도 기획조정실)이 "그런 소문 전혀 모른다."고 모르쇠로 일관하자, 강 의원은 "혼자만 귀를 막고 다니냐. 그런 정보력도 없으면 기획조정실장 자격도 없다."고 비판했다.

김 실장은 "도의회의 문제제기에 대해선 감수하지만 도정이 깊게 연루돼 있다는 얘기 때문에 문제를 말한 것"이라며 두 번이나 보도자료를 내치고 대응한 이유로 "속기록이 나중에 나와서 발언의 정확한 진의를 파악한 이후 두 번째 보도자료를 내놓았다."고 밝혔다.

이날 도의원들은 오라단지개발사업에 '유난히' 협조적인 원도정의 행태를 집중 추궁했다. 원희룡 지사가 직접 만든 중산간개발가이드라인에 맞지 않을 뿐더러, 엄격한 잣대는 고사하고 각종 특혜가 이어지고 있단 지적이 이어졌다.

이상봉 의원은 "중앙 언론에는 원도정의 치적으로 난개발 억제, 투자유치 3원칙, 환경영향평가 강화 등을 홍보해 놓곤, 실제 원 지사는 이들 모두를 안 지키고 있다."며 "이율배반적이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원 도정은 98년부터 오라단지 개발사업이 추진됐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이미 해당 사업들은 2015년에 취소된 것"이라며 "현재 오라단지개발사업은 신규사업, 그 논리를 적용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박원철 의원은 원도정이 얘기하는 '엄격한 잣대'를 오라단지 지하수관정에 들이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라단지 지하수관정은 제주특별법,지하수법에 따라 당연히 취소될 사항"이라며 "최종 허가권자는 도지사. 이제라도 취소해 행정절차법 따라 재절차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실장이 "법령 따라 해야 한다."고 반박하자, 박 의원은 "왜 오라단지 입맛에 맞는 것만 취하려 하냐, 다시 말하지만 허가권자는 도지사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