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제주대학교 학생들이 시국선언 한 데 이어 제주지역 교수들도 3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며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제주대학교, 제주국제대학교, 제주한라대학교 등 제주지역대학교 교수 115명은 3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고 하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모든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며 "민주공화국에서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이러한 사태를 접하면서 우리 교수들은 한없는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국정을 이끌 수 없는 식물대통령이 됐다."면서 "무엇보다 시급한 일은 국정이 더 이상 표류하지 않도록 거국중립내각의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야 합의로 국민의 신망을 받는 인사를 책임총리로 세우고 공정하게 국정을 관리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이용하고 조종하면서 호가호위한 부패세력들을 말소하고 무너진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제주지역대학교 교수 115명의 시국선언문 전문>

▣ 제주지역대학교 교수 시국선언문 ▣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고 하야하라!!

최순실로 대표되는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으로 온 국민이 경악과 충격에 빠지는 미증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모든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 자신에게 있다. 민주공화국에서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이러한 사태를 접하면서 우리 교수들은 한없는 부끄러움을 금할 수가 없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 최고 통수권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양심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하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이미 그는 국정을 이끌 수 없는 식물대통령이 되었다. 이 마당에 무엇보다 시급한 일은 국정이 더 이상 표류하지 않도록 거국중립내각의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현안에 책임 있는 황교안 국무총리는 즉각 사퇴해야 하며, 여야 합의로 국민의 신망을 받는 인사를 책임총리로 세우고 공정하게 국정을 관리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 그리하여 이번 기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이용하고 조종하면서 호가호위한 부패세력들을 말소하고 무너진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정치권에 즉각적인 거국중립내각의 구성에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첫째, 박근혜 대통령은 여야합의로 추대하는 책임총리에게 국정의 전권을 맡기고, 책임총리의 제청으로 새로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새로운 내각이 구성되면 대통령은 국정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하야해야 한다.

둘째,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철저하게 진상조사하고, 비리관련자를 척결해야 한다.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협력하거나 방관한 공직자들은 모두 공직에서 사퇴해야 하고, 범죄행위에까지 이른 자는 모두 형사 처벌해야 한다.

셋째, 새누리당은 해산해야 한다. 무능하고 몰염치한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내세우고 최순실 게이트를 옹호하며 공범자 역할을 했던 새누리당은 공당으로서의 자격을 잃었다. 특히 새누리당 내의 친박세력은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즉각 정치권에서 퇴진해야 한다. 따라서 새누리당은 마땅히 해산해야 하고, 합리적 보수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

넷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다가오는 대선의 유불리를 따지기에 앞서 거국중립내각 구성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무너진 헌정질서의 회복과 산적한 국가 현안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나서야 한다.

다섯째, 다음 대선은 새로 구성될 거국중립내각에 의해 엄정하고 공정하게 관리되어야 하며, 차제에 여야정치권은 국민의 의견이 공정하게 정치에 반영될 수 있도록 비례대표제 강화 등의 선거법 개정에도 나서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정치권은 우리의 주장을 받아들이길 충심으로 바란다. 우리의 주장을 받아들일 때 대통령은 그나마 마지막으로 나라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이며, 여야정치권도 국민들로부터 무너진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우리 교수들은 국민의 상식을 뒤엎는 전대미문의 사건을 보면서 헌법정신과 민주주의, 공공성의 토대가 무너진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 이에 우리는 교육과 참여를 통해 헌법정신과 민주주의, 그리고 공공성의 토대를 굳건히 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이 보장되고 자유와 평등이 실현되는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2016년 11월 3일

제주지역대학교 교수 115명 일동

강경수(제주한라대), 강기수(제주대), 강동일(제주대), 강봉수(제주대), 강사윤(제주대)

강영봉(제주대), 강영준(제주대), 강태영(제주대), 강희경(제주한라대), 고봉진(제주대)

고석태(제주대), 고성빈(제주대), 고영철(제주대), 고인호(제주한라대), 고창훈(제주대)

권유성(제주대), 김갑수(제주한라대), 김경호(제주대), 김근형(제주대), 김대경(제주대)

김대영(제주국제대), 김대영(제주대), 김동윤(제주대), 김맹하(제주대), 김미예(제주대)

김민호(제주대), 김범석(제주대), 김부찬(제주대), 김상찬(제주대), 김성준(제주대)

김영표(제주대), 김옥수(제주대), 김원형(제주대), 김은주(제주대), 김은희(제주대)

김일방(제주대), 김종우(제주대), 김헌범(제주한라대), 김희열(제주대), 남기호(제주대)

류현종(제주대), 문재홍(제주대), 박규용(제주대), 박덕배(제주대), 박상렬(제주대)

박준혁(제주대), 박형근(제주대), 박혜숙(제주한라대), 배영환(제주대), 배윤혁(제주대)

변종민(제주대), 변종헌(제주대), 서미정(제주대), 서영표(제주대), 손원근(제주대)

송석준(제주대), 송재호(제주대), 송현정(제주대), 신동용(제주한라대), 신애경(제주대)

신용인(제주대), 신창원(제주대), 심규호(제주국제대), 심희정(제주대), 안근재(제주대)

안재철(제주대), 양경식(제주대), 양길현(제주대), 양만기(제주한라대), 양성국(제주대)

양성호(제주대), 양창용(제주대), 염미경(제주대), 오상학(제주대), 오영주(제주한라대)

유철인(제주대), 윤용택(제주대), 이경성(제주한라대), 이규배(제주국제대), 이명곤(제주대)

이상이(제주대), 이소영(제주대), 이영재(제주대), 이은주(제주대), 이주섭(제주대)

이창인(제주대), 이화자(제주대), 임경빈(제주한라대), 장보근(제주대), 장인수(제주대)

장창은(제주대), 전제응(제주대), 정 민(제주한라대), 정구철(제주국제대), 정성철(제주대)

정영배(제주대), 정진현(제주대), 제갈윤석(제주대), 조성식(제주대), 조성윤(제주대)

조영배(제주대), 조은희(제주대), 조현천(제주대), 조홍선(제주대), 주홍구(제주대)

최 현(제주대), 최낙진(제주대), 최대희(제주대), 최수영(제주대), 최영진(제주한라대)

팽동국(제주대), 한상준(제주한라대), 허남춘(제주대), 현미열(제주대), 황임경(제주대)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