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지역 시민단체는 9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는 지역항공사 설립 출자금을 예산에 반드시 반영하라고 촉구했다.김영학 기자   oreumgaje@ijejutoday.com
제주지역 항공사 설립을 둘러싼 이슈가 다시 재점화될 조짐이다.

제주지역 시민단체는 9일 도의회의 '지역항공사' 설립 출자금 예산 승인 보류에 따라 지연되고 있는 (가칭)제주지역항공사 설립이 대해 "도의회는 지역항공사 설립 출자금을 예산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행정.의회 합리적 결과 도출 절실'

이날 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단체협의회는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민의 대중교통인 연륙교통수단으로써 지역항공은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며 주장했다.

이들단체는 "지역항공사의 성공적 출범 전제조건은 도민을 위한 공익성 실현에 있다"며 "이 점을 고려할 때 도민의 갈망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의회가 이렇다할 명분없이 상임위원회간 떠넘기기의 행태로 '지역항공사' 설립에 발목을 잡고 있기보단 서로 머리를 맞대어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제주지역항공사' 설립 출자금 50억원에 대한 공유재산 취득 승인은 이번 예산회기에서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이번 사업은 도민들이 제주 하늘의 길을 열고 지역산업 발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필수 불가결한 정책사업임을 자각하고 도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일부에서 '지역항공사' 설립과 관련해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으나 경제성(채산성) 및 안전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그러나 채산성의 문제 등 경영의 문제는 성공적인 선진 외국 지역항공사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유능한 전문경영인의 책임경영 등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의회가 지적하고 있는 현실성 여부와 절차상 대안, 기존 항공사에 대한 대응 방법 등에 대한 지적과 관련된 문제점 역시 제주도가 앞으로 얼마나 책임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지에 따라 점차 해소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일한 행정 경영방식 경계한다'

하지만 이들 단체는 "다만 경계해야 할 것은 추진 주체인 제주도가 우선 만들고 보자는 안일주의식 행정 자세와 편협되고 관료화된 경영방식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양대 항공사는 지난 96년 이후 대중교통요금 인상률 28.4%보다 3배나 더 많은 84%를 인상했다"며 "이외에도 주중, 주말, 성수기, 비수기 등 요일별, 시기별 요금 적용에도 모자라 비즈니스석이라는 기발한 발상으로 인상을 부추겼지만 제주도민들은 이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었다"며 도민주체 민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이러한 예들은 앞으로도 양대 항공사가 얼마든지 인상 20일 이전에만 예고하면 항공요금을 조정할 수 있다"며 "지역항공사는 양 항공사의 지속적인 항공요금에 대한 견제(억제)기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첫째, 요금인상 억제를 통한 저렴한 항공요금으로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것, 둘째 주말, 관광시즌, 명절 등 성수기 때 좌석 구입난을 해소해 도민과 관광객 등의 불편을 최소화 할 것,
셋째 국제자유도시 및 남북교류시대 항공수요에 대비해 전국 중소도시와 인근 동남아지역에서의 제주로의 접근성을 높여 나가야 하는 데 중점을 둘 것 등 제주도민 입장에서의 세가지 개선책을 제시했다.

이날 참가한 시민단체는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주YMCA, 제주YWCA, 서귀포 YWCA, 제주흥사단 등 5개 단체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지난 4일 상임위원회에서 "현재 회사설립 자본금 출자를 위한 공유재단 관리계획이 도의회의 의결 승인이 보류 중에 있다"며 지역항공사 설립 출자금 50억원 예산 승인을 보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