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제주관광 시대를 열기 위해선 현재의 '양적 관광'에서 시선을 벗어나 '질적성장'을 도모해야 할 때라는 지적이다. 그러기 위해선 환경적 부담을 관광객에게도 적용시키는 보다 구체적인 정책이 도입돼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제시됐다.

제34차 제주문화관광포럼 정책토론회가 14일 오후 제주도의회에서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의 주최로 열린 토론회는 도, 의회, 관계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했고, 서용건 교수(제주대학교)의 주제발표와 신왕근 교수(제주관광대)를 좌장으로 김동욱 의원(도의회), 김남진 부본부장(제주관광협회), 김윤영 연구기획팀장(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승훈 연구기획실장(제주발전연구원), 김영남 이사(미로공원 마케팅)의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토론회에선 관광객 수용력 증가에 따른 '총량제' 도입의 필요성을 놓고 논의가 이뤄졌다. 수용력이란 고정된 용량이 아닌 관리에 따라 조절되는 수치로, 여기엔 총량제 도입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란 판단이 이어졌다.

서용건 교수는 '지속가능한 제주관광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관광객의 유입을 막을 수는 없기에 '관광부문 성장관리'와 '획기적인 녹색도시 정책'이 실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 교수는 특히 현재의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논의가 한계에 부딪히는 주요인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낮은 이해와 인식 △체계적,장기적,통합적 계획의 부재 △협업의 부재를 꼽았다.

서 교수는 "장기적으로 지역의 환경 및 문화적 자원이 유지되며 동시에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관광이 되기 위해선 환경적, 문화적, 경제적의 3가지 측면에 전제돼야 한다."며 "이 3가치 측면이 맞을 때 지역의 관광활동이 지역 성장과 균형을 맞춰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에 '총량제'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탐방예약제 등 관광객에 도입되는 총량제와 관광시설에 대한 규제와 조세부과로 총량제를 도입할 수 있다."며 "법과 제도, 사회공감대, 수요반감과 예측 실패 등 현실적으로 반영키 위해선 여러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지만 효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로 지속가능한 관광의 대안을 찾아볼 수 있다."고 제언했다.

강경식 의원도 개회사에서 "양적성장이 보여준 한계에 곧 봉착하게 된다."며 "그 한계는 도민이 배제된 소득이며 발전, 때문에 지속가능한 제주관광에 대한 고려를 위해 구체적인 정책적 방향이 도모돼야 할 때"라고 총량제 등의 정책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희현 위원장(도의회 문광위)은 "제주 체류인구의 증가는 수용력 측면에서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도의 정책은 여러 환경적 부담을 제주도민의 부담으로만 제도화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제는 무제한적 관광의 기대치를 지속가능한 관광을 전승하는 데 돌리기 위한 정책 실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