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6일 진행된 제347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한 질문에 "기초자치단체가 없어 모든 문제가 도지사로 집중돼 힘들다."면서도 "개편은, 현실적으로 복합적이고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미 2005년 주민투표로 결정된 부분이고, 바로 직전 의회에서 행정체제개편위원회의 행정시장직선제가 부결됐기 때문에 당장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원 지사는 "기초자치단체가 없어지면서 도의회가 특수 구성을 갖게 됐기도 하고, 특별자치도가 정부로부터의 여러 권한을 이양받고 있다."며 "기초자치단체를 부활시키는 건 정치적으론 가능하지만 국회서 특별법이 전면개정돼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도지사로서 기존 행정체계가 좋다, 아니다, 라는 입장은 따로 없다."면서도 "현실적으로 바꾸기 위해선 절차와 변화의 내용이 굉장히 복합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신중론을 내비쳤다.

원 지사는 "행정 결정권자와의 거리가 멀어 근거리 밀착행정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는 걸 안다. 기초자치단체에서 걸러주면 좋은데, 다 도지사로 집중돼 사실 저도 힘들다."며 "아직 도민의 성에 못차지만 행정기능 강화로 2013년 관례 조례도 만들어지고 연차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민의 전체 논의를 거쳐서 개편으로 공감대가 압도적으로 가면 반대할 이유는 없다."면서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의가 시작되면 그땐 도에서도 적극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원 지사는 "참고로 2010년 행정체제 개편위원회가 설치돼 여러 안을 놓고 논의한 결과 의회 구성없는 시장직선제가 나왔지만 도의회에서 부결됐다."면서 "바로 직전 의회의 결정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