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11월 25일, 서귀포시)

한국의 4개 도시(제주, 부산, 경남, 전남)와 일본의 4개현 ·후쿠오카현, 사가현, 나가사키현, 야마구치현)의 시장 및 지사들의 논의의 장인「제25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이하 ‘지사회의’)‘」가 제주도 서귀포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서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 시장과 지사들은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 및 지역발전’에 대한 공통테마 주제발표를 통해 각 시도현의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이해와 주요 사업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게 된다.

회의에 참석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주제발표에서 “섬이라는 제주의 특성을 살린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2030프로젝트는 주민들의 쾌적한 삶을 보장하고, 미래에 닥쳐올 기후 변화의 위험에 대비하는 사업”이라면서, “전기 자동차 보급, 신재생 에너지로의 대체 등 탄소제로 섬 조성을 위한 제주의 구체적 실천 사례 설명하고 이러한 시책들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시장과 지사들은 공동성명문에서 1992년 제1회 회의 이후 지금까지 경제, 환경, 수산, 관광, 청소년교류 등 폭넓은 분야에서 공동교류사업을 전개하여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면서,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일해협연안 지역 및 한일 양국의 새로운 발전과 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자는 공동성명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한일 8개 시도현은 새로운 한일해협권 확립과 한일 양 지역 공동번영 및 발전, 한일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매년 공통주제를 정하여 시장·지사들의 주제발표를 통해 각 시도현 주요시책에 대한 정보교환과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위한 과제 발굴에 힘쓰고 있다.

‘제26회 지사회의’는 2017년 일본국 야마구치현에서 개최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