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해역 지점

서귀포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26일 오후 8시27분쯤 서귀포 남서쪽 약 722㎞ 공해상에서 갈치잡이 제주 어선인 서귀포선적 29t급 연승어선 M호가 전복됐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돼 해경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M호는 다른 어선들과 선단을 꾸려 조업중이었으며 오후 7시쯤 전복사고로 선원 10명이 바다에 빠졌다. 이중 강모(55·서귀포) 등 5명은 인근 어선에 구조됐지만 선장 유모(48·서귀포시)씨와 선원 김모(58·〃)씨, 또 다른 김모(48·〃)씨, 안모(47·〃)씨, 중국인 가오(38) 등 5명이 실종됐다.

이 과정에서 27일 오전 2시10분쯤 사고지점에서 남동쪽으로 10km 떨어진 해상에서 어망 부이를 붙잡고 있던 선원 안모(47·서귀포)씨가 인근 어선에 의해 극적으로 구조됐다. 안씨는 사고 이후 5시간 30여분 가량 표류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선장 유모(47·서귀포시)씨와 선원 김모(57·〃) 또 다른 김모(47·〃)씨, 중국인 가오 모(38)씨 등 4명은 실종됐다.

사고수습본부가 마련된 서귀포수협과 서귀포항 일대에는 실종자 가족과 어민, 제주도·서귀포시·수협·해경 관계자 등이 모여 실종자 추가 구조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한 실종자 가족은 "너무 걱정된다. 아직 나이도 젊은데 어떡하면 좋으냐"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다른 가족들도 울먹이거나 침울한 표정으로 무사귀환을 기원했다.

제주도는 해양수산국장을 본부장으로 상황관리총괄반, 행정지원반, 유족지원반 등 대책본부를 구성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오전 대책회의에서 "인근 어선과 중국 구조대가 수색작업 중이며 해경 함정도 곧 도착한다고 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저체온증에 걸릴 상황은 아니라고 하니 좋은 소식이 들려오길 바랄 뿐이다"며 "비상근무태세를 갖추고 유관기관과 협력해 사고를 수습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