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공개된 국정교과서가 제주4.3사건을 축소하거나 왜곡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제주출신 국회의원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등이 곧바로 성명을 내고 국정교과서 중단을 촉구했다.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 등은 28일 공동 성명을 통해 "이번 국정교과서는 1947년 3.1절 발포사건 이외에 사건 발생에 대한 배경과 정치적 상황이 거의 설명되지 않은 채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를 주요원인처럼 기술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오전 공개된 박근혜 정부의 중학교 역사 및 고등학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에 기술된 제주 4.3사건은 기존 검정교과서보다 뒷걸음질 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기존 8종의 검정교과서들은 사진과 각종 참고자료로 제주 4.3사건의 실상을 고발하는 등 제주도민의 엄청난 희생을 기렸다면, 국정교과서는 본문 내용에도 검정교과서의 반절 밖에 미치지 못하는 분량과 사진이나 참고자료는 모두 미포함 됐다.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은 "제주 4.3사건이 국가공권력에 의해 수만 명 희생됐다는 정부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도 외면했다."면서 "이와 같은 교과서를 용납한다면 폭정에 항거하고, 민주주의를 열망하던 제주도민들과 유가족들에 대해 붉은 칠이 더해질 것이며, 제주4·3사건의 역사적 의미는 크게 축소되고 말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과 국무총리, 교육부 장관이 줄곧 강조해온 ‘올바른 역사교과서’가 과연 이런 것이었는지 묻고 싶다."며 "박근혜 정부는 현장 검토본 공개와 함께 ‘사실에 입각한 균형잡힌 대한민국 교과서’라고 국정교과서를 소개했다. 2백만 촛불 앞에서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대통령답게 후안무치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격도 없는 자들이 권력을 잡아 자기 것인양 누릴 줄만 알았지, 수십년간 민주화 과정에서 그 많은 사람들의 눈물과 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한 비극의 현대사를 이렇게 손쉽게 거꾸로 되돌려 놓고도 뻔뻔스럽게 거짓으로 추악한 얼굴을 치장하고 있다."며 "최순실 국정농단과 함께 입에 담기조차 민망한 추문과 비리, 역사상 가장 무능하고 무책임한 대통령으로서 이미 그만두어야 할 이유는 차고 넘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석고대죄를 해도 모자랄 판에 이와 같이 국정교과서를 강행하여 제주도민을 우롱하고 대한민국을 역사를 짓밟아야만 했는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엉터리 교과서를 만드는데 부역하여 제주도민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상처를 준 자들에 대한 책임도 반드시 물을 것임을 다짐한다."면서 국정교과서 폐지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가 제주4.3 역시 축소와 왜곡으로 몰고 가고 있다."며 "특별법 제정에 의해 이미 1만4000여명의 유족 신고가 이뤄지고 국가추념일이 지정돼 있는 사실에 대한 서술은 어디서도 보이지 않고, 4.3의 원인이 마치 남로당의 봉기에 의한 것으로만 적시되는 등 객관적 서술을 가장한 왜곡을 버젓이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뿐만 아니라, 2000년 정부 차원에서 이뤄진 4․3특별법 제정․공포가 국회에서 이뤄진 것으로 적시하는 ‘꼼수’까지 동원하는가 하면, 왜곡된 역사관 전체를 드러내는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을 제주4.3과 관련한 서술에서도 그대로 드러내는 등 그야말로 축소와 왜곡의 의도를 여과없이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만 촛불로 현상하는 절대 다수 국민의 하야요구에 직면한 것이 오늘 날 보여지는 박근혜정권의 현실이라면, 국정교과서 문제는 이 정권의 몰역사성과 반민주성을 보여주는 그 배경"이라면서 "정부는 지금이라도 제주4․3을 왜곡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국정교과서를 즉각 폐기해야 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