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공개된 국정교과서 현장검증본 中 제주4.3사건 기술 부분*

-제주도에서는 1947년 3.1절 기념 대회에서 경찰의 발포로 사상자가 발생한 데 이어서, 1948년 4월 3일에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 봉기가 일어났다. 1954년 9월까지 지속된 군경과 무장대 간의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무고한 제주도민들이 많이 희생되었다. (중학교, 129쪽)

-제주도에서는 1947년 3.1절 기념 대회에서 경찰의 발포로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1948년 4월 3일에는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1954년 9월까지 지속된 군경과 무장대 간의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많은 무고한 제주도 주민들까지 희생되었다.(제주4·3사건: 2000년 국회는 제주4·3사건 진상 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 공포하였다). 이로 인해 제주도에서는 총선거가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였다. (고등학교, 250쪽)

28일 공개된 국정화교과서가 제주4.3의 역사를 축소하거나 왜곡한 데 대해 제주지역 사회가 들끓고 있다. 정부가 인정한 4.3의 역사를 남로당 무장봉기로 기술하는 등 '뉴라이트 성향'으로 편향된 국정교과서라는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국정화교과서 공개 이후 28일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등이 공동성명으로 '국정화 교과서를 폐기하라'고 요구한 데 이어 29일 전교조제주지부와 제주4.3연구소, 정의당 제주도당 등이 잇따라 성명을 냈다.

전교조제주지부는 이날 성명에서 "국정화교과서는 지지율 4% 정권의 입맛에 맞는 뉴라이트 성향의 학자들을 불러 모아 복면을 쓰고 집필한 교과서로 '대한민국 교과서'가 될 수 없다."며 "'세뇌'를 목적으로 한 국정 교과서는 당장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공개된 국정교과서의 현대사 부분에서 '제주4.3사건'은 봉기의 주체를 '남로당 제주도당'으로 명시해 도민의 항쟁이 아닌 공산주의자들만의 무장봉기로 기술하고 있다. 또 희생자 규모를 단순히 '많은'이라고 모호하게 표현하거나 4.3의 결과를 설명한 부분에 총선거 실패만을 단독으로 강조하는 등 부정적 시각을 깔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4.3이 포함된 현대사 부분의 집필진 중 제대로 된 역사전공자는 하나도 없었다."면서 "집필진을 공개하지 않을 때부터 이런 우려는 어느 정도 예상됐었다."고 비판했다.

제주 4.3연구소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정교과서는 4·3의 역사를 축소했고, 면피성 서술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며 "국정교과서만 보면, 제주4·3사건이 일어난 배경은 전혀 모른 채 ‘대한민국을 거부한’ 남로당의 무장봉기로만 기술하고 있다. 당시 3.1사건에 대한 미군정의 실책, 서북청년단이 제주도민에게 자행한 가혹한 폭력, 경찰의 고문치사 사건 등 4·3사건이 일어난 배경 설명은 아예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과서 집필진은 제주4.3사건 특별법과 정부가 발행한 '진상조사보고서'의 정의를 외면하고 있다."면서 "더욱이 4월 3일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됐는데도 일언반구 이에 대한 언급조차 없다. 이번 국정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자 역사 왜곡이다."고 주장했다.

오영훈 의원은 2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증본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뿐만 아니라, 제주 4.3에 대해 심각히 축소-왜곡하고 있다."며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도 28일 "국정교과서가 제주 4.3사건을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로 단순화 시켰다."면서 "내년부터 국정교과서 발행이 되더라도 제주에서 채택하진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분 공개 이후 하루만에 340여건의 의견이 제출됐다고 29일 밝혔다. 내용 수정 등 의견은 80여건이고 국정화 찬반 의견 등이 담긴 기타의견은 240여건을 넘었다. 교육부는 해당 의견을 내년 1월 중 편찬심의위원회를 거쳐 반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