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공개된 박근혜 정권의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에 제주 4.3사건이 축소-왜곡된 데 대해 연일 제주지역사회가 들끓고 있다. 발표 이후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제주4.3연구소 등이 곧바로 성명을 내고 "폐기하라"고 촉구한 데 이어 30일 제주4.3 유족회와 제주특별자치도도 나섰다.

30일 오전 제주4.3유족회는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대를 역행한 정부의 반역사적 행태에 대해 치솟는 분노를 금할 길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고, 제주도도 이날 오전 입장발표를 내고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교조제주지부와 제주4.3연구소, 이석문 교육감(제주도교육청) 등은 28일 공개된 국정교과서 현장검증본 중 제주4.3사건 기술 내용에 대해 "사건 발발과정이 축소되거나 생략됐고, 사건의 주원인이 남로당 제주도당에 의한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비판하고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제주4.3유족회도 "국정교과서는 '화해와 상생'이라는 유족들의 간절한 바람을 짓밟고 역사의 물줄기를 크게 훼손했다."면서 "한국현대사 최대 비극인 제주4.3을 축소,왜곡해 정부가 얻는게 무엇인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분노했다.

유족회는 "신중하고 명심해야 할 민족의 역사를 다룸에 있어서 정부는 다시 유족들의 쓰라린 사슴에 생채기를 냈다."며 "교육부에 국정교과서 폐기를 공식 요청해 반영 안되면 제2의 4.3을 맞는 각오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정교과서 내용만으로 보면 제주 4.3의 진실과 그 과정에서 수많은 도민들이 어떻게 무고히 희생됐는지 알 수가 없다."며 "4.3사건의 원인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게 하는 점, 4.3희생자 대부분 국가권력 남용으로 발생했다는 사실이 설명되지 않은 점, 제주도민의 4.3해결 노력이 빠져있는 점 등 미흡한 서술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4.3사건에 대한 기술은 최소한 2000년 제정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의 정신과 정부에서 공식 채택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충분히 반영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