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발표한 국정교과서 최종본에 기재된 제주 4·3 기술의 편향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 4·3연구소는 1일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완전 폐기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연구소는 “교육부가 31일 발표한 중고교 국정교과서 최종본은 현장검토본과 우편향 시각이 여전히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일부 내용이 보완됐다고 밝힌 4·3 관련 기술은 4·3 발발에 대한 시각부터 축소되고, 편협하게 서술함으로써 교육부의 면피성, 밀어부치기식 태도를 가감없이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구소는 “교육부의 최종본은 4·3의 발발 배경, 원인 등에 대한 기술은 여전히 제외됐으며 공산 세력에 의한 폭동이라는 시각도 그래도”라면서 “4·3의 진실을 왜곡하려는 저의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발간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는 제주4·3 희생자를 2만5천~3만여명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제주4·3평화공원에 1만4천여명의 희생자 위패가 안치되어 있다”고만 서술함으로써 희생자 규모를 의도적으로 축소하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연구소는 “교육부의 최종본 공개는 그동안 4·3의 정의를 왜곡한 국정교과서를 폐기할 것을 천명해온 제주도민들은 물론 촛불의 뜻을 무시하고, 아직도 탄핵정국의 실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행위여서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는 또한 중고등학생들의 교육권마저 침해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