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점을 돈 원희룡 도정이 제주도의회에서 뭇매를 맞았다. 더불어 민주당 이상봉 도의원은 7일 열린 제주도의회 348회 임시회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원희룡 도정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 의원은 “청정과 공존을 최상위의 가치로 내세우며 출범할 때만 해도 과거로부터 제주를 갈등으로 몰고왔던 개발시대의 적폐청산이 비로소 이뤄질 수 있다는 공통의 기대감이 있었던 게 사실"이었다고 서두를 뗐다. 이 의원은 "'사업전면 재검토'라는 강수로 시험대에 올랐던 신화역사공원 개발은 박근혜 정부의 압력에 굴복해 '창조관광 우수사례'로 둔갑되었고 오라관광단지 개발은 원 도정 스스로 세운 미래비전에서 유독 '예외'가 되면서 도민사회의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원희룡 도정의 개발 철학 부재를 꼬집었다.

"무한 소통 강조하던 제2공항 문제 지사 의지는 말뿐인가"

이 의원은 또 "가치가 충돌할 때 가장 우선되는 가치는 아무리 생각해도 환경보호를 최우선으로 밖에 할 수 없다"고 했던 원희룡 지사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원희룡 도정의 철학은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인가"라고 따졌다.

원희룡 도정의 소통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의원은 "소통에 기반한 협치의 도정이라는 슬로건도 공염불이 된지 오래"라면서 "더 이상 할 이야기가 없을 정도로 무제한 소통하겠다던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지사의 의지는 말뿐인가"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을 이어갔다.  원희룡 지사가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세웠던 '강정 문제 해결'도 이 의원의 포화를 피해갈 수 없었다.

"강정문제 제주도정 대응 무기력하기 짝이 없어"

이 의원은 "강정문제도 여전히 미해결의 상태로 표류만을 거듭하는 상황"이라며 "강정의 아픔이 10년이 되었지만 그 치유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들이 따르고 있는지 알 수 없다. 최근에는 미군기지 활용론까지 미국 국방 관료의 입을 통해서 전해지고 있지만 제주도정의 대응은 사실 무기력하기만 하다"고 원 도정의 강정 문제 해결 의지 부족을 따져 물었다.

최근 쓰레기 정책 도민 불복종 운동으로 번지는 쓰레기 문제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 의원은 "최근 쓰레기 대란은 쓰레기 관리하나 제대로 못하는 행정이라는 질타를 불러왔다"며 "도민들의 문제제기가 마치 불편에 대한 투정이나 볼멘 소리인냥 치부하려는 행정의 태도에 도민들은 또 한 번 분노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쓰레기, 하수처리, 교통문제, 외국인 불법체류와 강력범죄 증가,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한 주거 문제 등을 언급하며 "제주는 지금 응급상황"이라고 진단했다.

"2018년 복지예산 20% 진입 필요해"

 '응급상황'에 처한 제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의원은 "제주의 미래를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면서 제주특별법의 방향과 내용의 전면적 수정이 필요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 의원은 "제주가 세계의 환경수도로 거듭나고 국제자유도시 하위범주에 방치돼 사문화된 평화의 섬 정책을 적극 실현하고 도민의 삶의 질에 직접 기여하는 내용으로 특별법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복지 제주 실현을 위한 예산 정책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2018년 에산편성 과정에서 제주도 복지예산 20% 진입을 원희룡 도지사께 제안한다"면서 "화려한 말의 잔치가 아니라 복지를 위한 실질적인 투자를 통해서 제주도민들의 삶이 오늘과는 다른 내일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4·3 70주년 맞아 제주도, 도의회, 교육청, 평화재단, 민간 아우르는 논의 기구 필요"

특히 내년 70주년을 맞는 제주 4.3을 맞아 민간 단체의 운동에서 탈피해 제주도, 제주도의회, 제주도교육청, 4.3 평화재단까지 함께하는 논의기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